3월 본격적인 거래를 앞두고 경산묘목 생산농가가 묘목관리에 열정을 쏟고 있다.
3월 본격적인 거래를 앞두고 경산묘목 생산농가가 묘목관리에 열정을 쏟고 있다.

국내 묘목 생산량의 70% 점유하는 경산묘목시장이 지난해보다 보름가량 앞당겨 개장됐다. 

종묘산업특구 내에서 열리는 경산묘목시장은 겨울철 따뜻해진 기후의 영향으로 이달 중순부터 개장돼 유실수와 정원수 등 다양한 묘목이 판매되고 있으며 3월부터 본격적으로 거래되는 경산묘목을 위해 생산농가와 농원 모두 출하할 묘목을 가식하고 판매할 준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올해 묘목가격은 감, 밤, 무화과 등은 생산량이 크게 줄어 지난해보다 30%에서 다섯 배까지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지난해부터 열풍이 불어온 샤인마스켓 포도 묘목은 수요량 증대로 전년대비 2~3배 올라 품귀가, 사과, 배, 포도, 자두와 대추 등은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조경수와 산림수종은 지난해와 비슷한 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유실수 중 가장 많이 거래되는 사과 자근 묘목은 주당 1만~1만2천원, 접목묘는 5천원, 복숭아·자두는 품종에 따라 4천원~5천원 선에 거래가 형성되고 있다. 

시장에서의 묘목 가격이 강세를 보이는 것은 이상기후에 따른 작황 부진과 생산농가의 고령화에 따른 인건비 지출의 상승 등으로 경영비용의 증가가 가격 인상의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경산시는 시설하우스 설치 지원으로 우량묘목의 연중 생산과 무병묘 생산체계를 구축해 국내 묘목 생산량의 70%를 점유하는 100여 년 전통의 경산 묘목의 명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