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도동항 해변공원에서
"일본은 독도침탈 만행을 즉각 중단하라"

울릉도 도동항 해변공원에서 열린 일본 '죽도의 날' 규탄 결의대회 모습.
울릉도 도동항 해변공원에서 열린 일본 '죽도의 날' 규탄 결의대회 모습.

독도의 모섬 울릉도 도동항 해변공원에서 일본 ‘죽도의 날’ 규탄 대규모 결의대회가 열렸다.

경북도와 경북도의회, 울릉군, 울릉군의회가 주최, 후원하고 (사)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 (재)독도재단이 주관한 이번 규탄대회는 울릉주민 및 관광객 등 500여 명이 참여해 일본의 독도 도발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병수 울릉군수, 정성환 군의회의장, 반성의 울릉교육장을 비롯해 각급기관단체장, 경북도의회 남진복, 이재도 독도수호특별위원이 참석했다.

전경중 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장은 “일본이 제국주의 침탈의 희생물이었던 독도에 대한 엉터리 영유권 주장도 모자라 소위 죽도의 날을 제정하고 독도를 국제적 분쟁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면서 “도민은 물론 전 국민이 힘을 모아 우리 땅 독도를 수호하자”고 말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규탄사를 통해 “독도는 김신열 주민, 독도경비대원, 등대를 지키는 공무원이 살고 있는 엄연한 대한민국 땅이다”며 “일본은 죽도의 날 제정을 철회하고 독도침탈 행위를 중단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남진복 경북도의원은 “문재인 대통령도 독도를 다녀갔다. 대한민국 땅에 대한민국 국민이 마음대로 들어가기 힘든다. 임기 중에 국민들이 독도에 마음대로 들어갈 수 있도록 방파제를 건설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장과 도동항 여객선 터미널로 이어지는 관문교 다리 양쪽 난간에는 태극기와 독도기를 게양해 분위기를 고조시켰고, 무대 중앙 및 주변에는 일본을 규탄하는 각종 현수막이 내걸렸다.

전국산악구조대원들이 정상에서 일본 규탄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전국산악구조대원들이 정상에서 일본 규탄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특히 울릉도 산악구조훈련에 참가한 300여명의 전국산악구조대원들이 훈련에 앞서 일본 죽도의 날 규탄에 이어 정상에 올라가서도 일본 규탄 퍼포먼스를 펼쳤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