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투자의향서 공식 제출”
구미엔 SK실트론 증설할 듯
국책 사업마다 잇단 난관에
지역 허탈감 넘어 패닉 상황
정부에 균형발전 거듭 촉구
애초부터 무리 지적도 나와

경북도와 구미시가 그동안 심혈을 기울여온 120조원 규모의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부지가 결국 수도권인 경기도 용인으로 넘어갔다.

최근 들어 예타면제 사업 선정을 비롯 원자력해체연구소 유치 등 중요 국책사업마다 불거진 지역 외면에 이어 21일 또한차례 비보(悲報)가 전해지자 경북지역민들이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에따라 향후 국책사업 등에 대비해 보다 체계적인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컨트롤타워 구성 등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또 지난해 12월18일 정부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계획 발표 이후 부상한 하이닉스 투자유치에 대해 경북도가 그동안 너무 정보가 부족하지 않았느냐는 문제에서부터 애시당초 구미유치가 무리였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책임논란을 의식한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SK하이닉스는 21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인 (주)용인일반산업단지가 20일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공식 제출했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관계 부처에 부지를 용인으로 정해달라고 요청한 것이지만 특별한 상황변화가 없는 한 용인으로 부지가 결정될 것이 확실시된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하이닉스 유치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했으나 결국 실패했다”며 도민에게 송구스럽다고 유감표명을 했다. 하지만 현재 도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정부가 하이닉스 용인유치 발표시 구미에 SK실트론을 증설투자하는 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증설투자규모는 약 2조원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북도는 이날 수도권총량규제를 편법적으로 피해 나간 것은 국가발전전략의 근간인 균형발전 차원에 심히 위배된다고 정부결정에 대해 강력한 우려를 표명하고, 지방을 살리는 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발표를 요구했다. 또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문제를 떠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법령이자 제도인 ‘수도권정비계획법’과 ‘수도권 공장총량제’의 예외없는 엄정한 준수도 재차 촉구했다.

더불어 SK실트론 구미지역 투자계획은 환영할만한 일이나, 위기상황에 직면한 구미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지역 전자산업 및 지방반도체산업 클러스터 육성과 과감한 대규모 투자가 함께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우헌 경제부지사는 “향후 지방형 상생으로 대구경북형 일자리를 준비중”이라면서 “구미국가공단을 비롯 포항블루베리 국가산단 등에 대한 규제완화와 인프라지원 등을 거듭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 유치가 사실상 물건너 가면서 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당)의 발언도 주목받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6일 ‘구미시민 토크콘서트’에서 “구미시의 정주여건 등이 반도체 클러스터 단지를 유치하기에 상당히 어렵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는 “반도체 클러스터가 구미와 어떤 연관이 있는가와 R&D 연구개발이 중심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연구인력들이 구미를 선호할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꼭 SK하이닉스만이 아니라 현대자동차의 광주형 일자리처럼 구미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기업들과 여러가지 방안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구미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미래형 자동차 자율주행단지’를 제시했다. 지난 국회 정기예산 때 5G R&D와 5G테스터 베드사업을 구미에 확보해 놓았기 때문에 ‘미래형 자동차 자율주행’을 구미의 미래방향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부지가 경기도 용인으로 결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구미시도 발끈했다. 구미시는 “SK하이닉스가 경기도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을 뿐 후보지가 결정된 것은 아니다”며 언론 보도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김상철 구미시 부시장은 “산업자원부와 국토교통부, 수도권규제위원회 등의 심의가 아직 남아있는 만큼 구미시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SK하이닉스 유치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창훈·김락현기자

    이창훈·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