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달서구·북구·달성군 등
입지 최적지 내세우며 각축
정치권 가세로 과열 우려도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간의 대구시청 유치전이 과열양상을 띠고 정치권에서도 관심을 표명하면서 자칫 소모전으로 흐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구시는 오는 2025년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대구시 신청사 건립을 위한 조례를 개정하고 지난 1월 신청사건립추진단을 설치했다. 내달 20일 ‘신청사 건립 추진 공론화위원회’ 공식 출범에 앞서 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 정영준 기획조정실장, 진광식 자치행정국장 3명을 당연직 위원으로 확정했다. 이달 말까지 대구시의회로부터 시의원 3명을 당연직 위원으로 추천받는다.

시는 다음달 당연직 6명과 건축조경, 도시계획, 문화관광, 정치행정, 교통지리, 인문사회, 통계분석, 갈등관리 8개 분야 전문가를 시장과 시의회 의장이 절반씩 추천받은 위촉직 14명으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한다. 공론화위원회가 전문연구단(30명 내외)·시민참여단 구성, 후보지·평가대상지·예정지 선정기준 마련 등 을 거쳐 신청사건립 기본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시는 오는 5월께 지역 8개 구·군을 대상으로 후보지를 받아 6월께 전문기관 용역과 시민원탁회의, 설명회 등을 통해 평가대상지를 선정한 후 11월께 신청사 후보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시민참여단(250명)을 구성해 공론화위원회가 정한 예정지 선정기준에 따라 대상지를 평가하며 12월에 신청사건립 예정지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내년부터 타당성 조사 용역, 기본계획, 설계용역 등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중구와 달서구, 북구, 달성군 4개 지자체가 신청사 유치 용역을 발주하는 등 일찌감치 대구시청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지역 정치인들도 가세하면서 지역내 갈등조짐이 일고 있다. 중구는 현 위치 신축을 주장하고 있고 북구는 산격동 옛 경북도청 터, 달서구는 옛 두류정수장 부지, 달성군은 화원읍 설화리 일원을 후보지로 내세우고 있다.

대구시청 사수에 나선 중구청은 지난해 11월 1천900만원을 들여 △시청사 이전으로 중구 내 공동화·슬럼화 발생 및 상인 피해 증가 △도심재생사업과 동인동 청사 신축 건립과의 관계 등을 내용으로 하는 ‘대구시 신청사 현 위치 건립 기본구상안 수립 용역’을 민간에 의뢰했다. 중구의회도 ‘대구시 신청사 현 위치 건립추진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현 위치에 시청 신축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신청사건립 유력 후보지 중 한 곳인 북구(옛 경북도청 터)는 용역의뢰, 특위 구성 등 유치전에 나설 요량이다. 하지만 섣불리 뛰어들 경우 자칫 지역내 갈등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대구시의 판단을 지켜본 뒤 추후 행보를 정할 계획이다.

옛 두류정수장 부지를 후보지로 내세우고 있는 달서구청은 지난 달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신청사 유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신청사 유치 용역을 착수했다. 달서구의회는 지난해 11월 옛 두류정수장 부지에서 주민 200여명과 함께 신청사 유치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달서구의회는 “2009년 두류정수장(13만5987㎡)이 폐쇄된 이후 10년간 방치돼 지역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이곳은 지하철 2호선, 남대구IC 등과도 인접해 신청사 적지”라고 주장했다. 달성군도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시청사는 달성군에 입지해야 한다”며 화원읍 설화리와 구라리 2곳을 신청사 후보지로 제시하고 지난 2월18일 시청 신청사 건립 유치를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이은아 대구시 신청사건립추진단장은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사업은 핵심은 입지 선정”이라며 “입지 선정은 공론화위원회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와 합리적인 절차를 거치는 등 시민들 뜻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