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블랙리스트’ 정면 충돌

자유한국당이 20일 ‘환경부 블랙리스트’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추진 가능성을 시사하며 청와대를 겨냥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에 청와대는 “블랙리스트라는 먹칠을 삼가달라”며 날 선 반응을 보였다. 검찰의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여야를 비롯해 청와대까지 정면 충돌하는 분위기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환경부 블랙리스트를 문재인 블랙리스트의 일부로 규정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이는) 정도나 규모 면에서 이전 정권과 급이 다른 초대형 블랙리스트”라며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에 따르면 ‘문재인판 블랙리스트’는 330개 기관에 660여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환경부 블랙리스트가 청와대에 보고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청와대 단순 보고가 아닌 청와대 지시로 만들어진 블랙리스트라는 사실이 넉넉히 추단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블랙리스트의 부정적 이미지가 우리들 머릿속에 강렬하게 남아있는데, 문재인 정부의 인사정책에 그 딱지를 갖다 붙이고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과거 정부의 블랙리스트와 이번 환경부 사례는 다르다. 용어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김진호·박형남기자

    김진호·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