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자 주축 ‘도원결의 T/F팀’
도로·생활SOC·공모 3개 부문
중앙부처·관계기관 긴밀 협력

경상북도는 메가프로젝트 발굴 및 건설분야 국비확보를 위한 전담T/F팀을 구성·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2조 4천여억 원에 달하는 건설분야 국비예산을 확보한 경북도는 올해 더욱 체계적인 활동을 위해 ‘도원결의 건설분야 국비확보 T/F팀(이하 도원결의 T/F팀)’를 구성했다. ‘도민이 원하는 예산을 결단코 이루어내겠다’는 각오다.

건설도시국장을 단장으로 한 ‘도원결의 T/F팀’은 건설분야 국비지원사업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주축이 돼, 도로교통·생활SOC·중앙공모분야 등 3개의 반으로 구성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신규사업 발굴 및 국비확보 활동을 펼친다.

예산편성지침이 시달되는 3월부터 정례 및 수시 회의를 개최해 추진현안 점검과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중앙정부 예산일정에 맞춰 4월말까지 해당 중앙부처애 신규사업 및 기존 계속사업 증액을 위한 예산요구서를 제출한 후 6~8월 기획재정부의 예산 심의, 8월말 정부의 예산(안) 확정, 12월초 국회의 예산(안) 의결 시까지 지속적으로 활동한다.

이를 위해 중앙부처, 기재부, 국회 등 관계기관 및 SOC사업을 직접 담당하는 공공기관과 상시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시군과도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건설분야 국비 확보는 지역산업 육성과 관광인프라 확충의 기반이 되는 메가프로젝트 사업 추진을 위한 필수요건으로 경북도는 도원결의 T/F팀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건설분야 신규사업 발굴 및 국비 확보를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건설분야 국비확보 전담 T/F팀 구성·운영을 통해 예타 및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당면한 기존 SOC 사업의 내년도 국비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