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학술조사 등
명확한 고증 이뤄진 후
경주로 불상이전 검토 계획

서울 청와대 석불좌상(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의 출토지로 추정되는 이거사(移車寺) 터에 대한 발굴조사가 진행된다.

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 민관추진위는 문화재청은 경주시와 청와대 석불좌상(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의 경주반환을 위한 출토지 발굴에 착수한다고 18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최근 경주시·경주시의회·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시민운동본부 3자로 구성된 청와대 석불 경주귀환을 위한 민관추진위원회가 지난달 29일 청와대 등에 제출한 탄원서에 대해 회신 형식으로 출토지 발굴조사 사실을 전했다.

문화재청은 회신에서 “올해 경주시 주도로 이거사지 발굴 등 학술조사를 실시해 불상의 원위치로 추정되고 있는 이거사지에 대해 명확한 고증을 추진할 계획이다”며 “고증이 이뤄지면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불상이전을 검토·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또 “원 위치 확인 전 임시이전은 고증이 확정되기 전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이전 시 훼손 등이 우려된다”며 현 위치에 계속 보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경주시 관계자는 “지난해 말 문화재청이 이거사지 조사를 위한 용역비(국비)를 포함해 2억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지난달 말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경주를 방문했을 때 관계자들과 함께 도지동 이거사지 현장을 둘러본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앞서 경주시, 경주시의회, 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시민운동본부로 구성된 청와대 석불 경주 귀환을 위한 민관추진위는 국회와 청와대, 문화재청에 “하루빨리 불상을 경주로 반환해 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위원회는 탄원서에서 “청와대 불상이 나라를 빼앗긴 시대에 천년고도 경주를 떠난 지 100년이 지났다”며 “역사 적폐를 청산하고 불상을 제자리로 모실 수 있도록 청원한다”고 밝혔다.

보물 제1977호인 청와대 불상은 그동안 경주 시내 원위치에 대한 논쟁이 있어 귀환 논의가 지지부진했다. 지난해 10월 일제강점기 문헌인 ‘신라사적고’(新羅寺蹟考)에서 불상 원위치가 이거사 터임을 알려주는 결정적인 내용이 발견됐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