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지사·權시장·TK 정치권 등
오늘 대구서 현안 대응책 논의
통일 입장 성명서 낼지 ‘주목’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 의원들을 비롯해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이 영남권 신공항 문제 등 지역현안에 대한 의견을 모으기 위해 18일 대구에서 오찬 회동을 실시한다.

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밝힌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김해 신공항 사업 전면 재검토 가능성을 거론했고, 원전해체연구원(원해연) 유치 무산 등 TK패싱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TK지역 주요인사들이 모여 의견을 나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이와 관련, 곽대훈 대구시당위원장은 17일 “문재인 정권에서 상당 기간동안 가덕도 신공항 얘기가 오고가지 않았느냐는 의심이 든다”며 “부산시민들이 원하는대로 가덕도 신공항이 세워지고 김해공항 확장이 무산된다면 통합공항 이전은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TK단체장 및 TK의원들이 똘똘 뭉쳐 공항부지라도 빨리 확정해야 한다는 얘기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TK지역의 또 다른 의원은 “권 시장과 이 지사가 대구·경북 상생발전 차원에서 시행한 교환근무 당시 시청을 방문한 이 지사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먼저 하도록 결정해주면 부산이 가덕도 신공항을 만드는 것을 굳이 반대하지 않는다’고 발언해 이 같은 논란이 생겼다”며 “이날 회동을 통해 권 시장과 이 지사, 그리고 TK의원들이 일치되는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TK의원들이 대구통합공항 이전 부지 확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다시 한 번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 논란의 중심이 섰던 권 시장과 이 지사도 입장문을 통해 “동남권 신공항 문제는 김해공항 확장과 대구공항 통합이전으로 이미 결정돼 추진하는 일이며 재론할 사안이 아니다. 이는 현 정부에서도 누차 밝힌 입장”이라며 “대통령 발언은 정부의 기존 입장을 부드럽게 표현한 것으로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 대구·경북은 우리의 길을 열심히 가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