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노후건축물 등 위험시설
61일간 점검반 운영 현장점검

대구시가 18일부터 61일 간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

지난 2015년부터 실시된 ‘국가안전대진단’은 대대적인 점검을 통해, 위험요인을 발견하고 해소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 서울 상도동 유치원 지반붕괴와 고시원·저유소·통신구 화재, 열배관 파열 등 대형사고가 발생하면서 위험시설에 대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대구시는 재난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건설공사장, 해빙기 사고발생 위험시설, 화재취약지구, 전통시장 등을 집중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올해 지역 국가안전대진단은 대진단 점검대상 시설 선정 시 중앙부처 기준과 자체 지역에 맞는 기준을 설정해, 민간전문가와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전수 합동점검”이라면서 “점검자와 확인자가 모두 실명을 기재하는 점검실명제를 도입하고, 점검결과는 시민에게 적극 공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대구시는 건축·토목분야 공통 안전점검표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건축, 전기, 가스, 소방, 승강기, 보건, 옹벽과 교량, 터널, 댐, 상수도, 수문, 제방, 사면(급경사지)에 대한 세밀점검에 나선다. 특히, 건축물 주요 구조부의 균열, 토목 시설물 기초세굴, 댐·하천의 누수, 옹벽의 균열, 전기 분야의 차단기 고장, 가스 누출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또 대구시는 대진단 점검에 시민들을 직접 참여시키는 등 안전문화 의식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민 참여는 안전보안관을 통해 이뤄지며, 이들은 불법 주·정차, 비상구 폐쇄 및 물건적치 등 안전 무시 관행에 대한 적극적인 신고활동을 전개하고 두드리소, 안전신문고 포탈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의견개진을 주도한다.

이상길 행정부시장은 “대구 국가안전대진단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이 사회 전반의 안전수준과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