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마을공동체 위한 ‘마을의제 공모’
행복한 마을공동체 위한 ‘마을의제 공모’
  • 박순원기자
  • 등록일 2019.02.17 20:16
  • 게재일 2019.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마을넷 사업 등 4개 분야
내달 3일까지 신청 접수
20일 대구행복센터서 설명회
대구시는 주민이 직접 마을의 의제를 발굴하고, 해당 의제를 실현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마을의제 공모사업’을 벌인다.

17일 대구시에 따르면, ‘마을의제 공모사업’은 △마을넷(net) △마을나눔터 △마을살이 사례연구 △아파트 마을공동체 씨앗 등 4가지 분야로 나뉜다.

우선 ‘마을넷(net)’사업은 마을(최소 읍·면·동 단위)에 새로운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2개 이상의 마을공동체 간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서로 다른 마을공동체는 각자의 자원을 보태 공동협력 하는 과정에서 마을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대구시는 500만원 이내로 8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어 ‘마을나눔터’ 사업은 주민이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기 위해 누구나 모이고, 대화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공유공간의 조성을 위해 소규모 리모델링을 지원한다. 3천500만원 이내로 2개소를 선정한다.

또 ‘마을살이 사례연구’ 사업은 대구 지역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모습을 주민이 직접 연구자가 되어 기록하고 연구하는 것을 지원한다. 300만원 이내로 2개소를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마을공동체 씨앗 사업’은 아파트 내 주민들의 소모임을 직접 지원하고, 아파트의 다양한 마을공동체 자원을 발굴할 수 있게 도와준다. 250만원 이내로 2개소를 선정한다.

접수는 3월 3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오는 20일(수) 오전 10시와 오후 7시, ‘마을의제 공모사업 설명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설명회는 대구행복센터 2층 상상홀(중구 중앙대로 402 민들레빌딩 2층, 舊민들레영토)에서 진행된다.

대구시 진광식 자치행정국장은 “요즘 지역 사회의 복지, 교육, 안전 등 사회적 가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대안으로서 지역공동체가 대두되고 있다” 며 “우리시는 지원센터와 협력해 대구가 더욱 행복한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