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안동종가음식체험관에서

한해의 풍년과 가족들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절기음식 시연회가 안동에서 열린다. 

예미정 안동종가음식체험관은 오는 19일 본채 안마당에서 안동 종갓집 정월대보름 상차림 전시하고 다채로운 절기음식을 선보이는 시연회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찰밥과 오곡밥, 귀밝이술과 부럼(밤, 대추, 땅콩, 호두, 은행) 등 대보름 상차림 시연회가 펼쳐진다. 

상차림에는 다래순나물, 취나물, 표고버섯, 고사리, 도라지, 가지나물, 토란대, 숙주나물, 애호박오가리, 박고지나물, 피마자잎나물 등 11가지 음식이 차려진다. 또 청어구이, 건고추 부각, 대파 콩가루찜, 무시래기 콩가루국 등 지역에서 정월대보름에 즐겨 먹던 다양한 향토음식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정월대보름 대표 음식인 찰밥을 만드는 방법을 선보이고 무료 시식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안동 지역의 정월대보름 행사는 민족 대명절인 설을 쇤 뒤 다양한 향토음식을 마련하고 보름달 맞이와 윷놀이하면서 이웃과 함께하는 마을 단위 새봄맞이 대동 놀이다. 특히 이날은 옛날 지역의 종갓집 문중 어른들이 대보름 음식 상차림에서 연중 철철이 나는 나물을 말려 준비해두고 겨우내 잘 갈무리해 왔는지를 마지막으로 점검하는 의미 있는 날이기도 하다. 

박정남 안동종가음식교육원장은 “정월대보름에 먹는 찰밥과 시래기콩가루국, 그리고 매밥과 12가지 묵나물무침은 현대인들의 완벽한 건강식”이라며 “맛뿐만 아니라 영양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