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 환자의 사망을 막기 위해서는 119 구급대 도착 전, 주위의 심폐소생술(CPR)이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소방안전본부가 지난 해 신고 접수된 전체 심 정지환자(2천840명) 중 외상성심정지, 명백한 사망 등을 제외한 1천16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119 구급대 도착 전 일반인이 심폐소생술(CPR)을 시행한 경우, 생존율(자발순환 회복률)이 1.85배 더 높게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대구소방본부에 따르면, 분석대상 1천160건 중 일반인 CPR 시행건수는 754건으로 65%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자발순환을 회복한 환자는 106명으로 14.1%를 기록했다. 반면, 일반인 CPR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 자발순환 회복률은 7.6%에 그쳐 목격자의 신속한 심폐소생술이 심 정지 환자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인이 자동심장 충격기(AED)를 사용했을 때의 자발순환 회복률은 무려 50%로 조사됐다. 이는 자동심장 충격기를 사용하지 않았던 경우(11.1%)에 비해 4.5배가 높았다.

김기태 현장대응과장은 “심 정지 환자의 경우 신속한 응급처치가 생존과 직결되므로 구급대 도착 전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실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방에서도 대 시민 심폐소생술 교육을 더욱 강화하여 환자 소생률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