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연구소(원해연) 예정지가 동남권 어디로 결정될 것인가를 놓고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연합 전선을 펼쳐온 부산시와 울산시가 양 광역시의 경계지역으로 내정됐다고 발표하고 나서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즉각 보도 해명자료를 통해 “입지·규모·방식 등을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원해연은 입지여건으로 보나 당위성으로 보나 경북 경주에 세워지는 것이 백번 옳다.

12일 한 매체는 양 시도의 발표에 근거해 “산업부가 원전해체연구소를 부산 기장군 장안읍과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걸쳐 설립할 예정”이라며 “현재 산업부·한국수력원자력·지방자치단체 등 참여 기관이 지분 비율을 조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원해연 유치에 사활을 걸어온 경북도와 경주시는 발칵 뒤집혔고, 즉각 산업통상자원부를 항의 방문했다. 한국당 대구·경북 의원들도 오는 18일 대구에서 이와 관련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전강원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을 비롯한 이영석 경주시 부시장은 산자부 원전환경과를 긴급 방문해 원해연의 경주 설립 당위성을 다시 한번 강력히 강조하고 건의했다. 또, 지역 국회의원인 김석기 의원(경주)과 곽대훈 의원(대구 달서구갑)도 언론내용에 대한 산자부의 즉각적인 해명을 요구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언론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아직 검토 중이며 결정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대구·경북에서는 오는 3월 말로 예정된 정부의 원해연 입지 발표를 앞두고 경주시가 원해연 최적지로 꾸준히 거론되자 부산·울산이 비신사적인 거짓 여론몰이를 시도했다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본사를 비롯해 한국원자력환경공단(KORAD), 중·저준위방사능폐기물처리장 등을 비롯한 원전관련 핵심 기관·시설이 밀집해 있는 경주시가 최적지로 평가되자 부산과 울산이 연합 전선을 꾸려 모종의 정치적 접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원해연은 관련 시설이 밀집해 있고 전국 원전의 50%인 12기가 경북에 몰려있다는 기본적인 여건만으로도 경주시가 적지(適地)다. 더욱이 문재인 정부의 섣부른 탈원전 정책의 유탄을 맞아 당장 막대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이 곧 경북이기 때문에 원해연이 다른 곳으로 갈 명분이 없다. 14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원전해체산업을 이끄는 중심기관인 원해연을 다른 곳에 짓자는 것은 객관적 조건은 물론 사리에도 전혀 닿지 않는 주장이다. 부산시와 울산시가 원해연 유치를 놓고 과욕을 부린 나머지 교묘한 트릭를 펼치는 것은 온당한 대처가 아니다. 원해연은 백번 천번 살펴봐도, 경북 경주시가 최적지다. 더 이상 얄궂은 정치권력 장난질에 휘둘리지 않도록 정부가 중심을 잡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