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이 후보 대상지로 두 곳을 좁혀 놓고도 최종 후보지 선정을 여태 못하고 있다. 경북 군위군 우보면과 경북 의성군 비안면, 군위군 소보면을 후보 대상지로 선정한 지 올 2월이면 벌써 1년이 된다. 정부가 무슨 생각을 하고 사업을 늦추고 있는지 그 까닭을 알 수가 없다.

지난달 말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찾아가 최종 후보지의 조기 선정을 강력히 요청했고, 이 총리도 국무조정실이 나서 조정할 것 등을 지시했다고 한다. 이 총리의 답변만 보면 곧 부지 선정이 될 듯해 보이나 실상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발전협의회 소속 국회의원들이 지난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부지의 조속 선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지난해 2월 이전대상 부지 선정을 해놓고도 정부가 이런저런 핑계로 최종부지 선정을 미루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정부의 무성의와 소극적 태도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그러면서 “최종 이전부지 선정이 늦어지고 있는 것이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정부가 정책에 일관성을 갖고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대구경북발전협의회가 이날 회견에서도 밝혔듯이 최근 부산, 경남, 울산 등에서 다시 이슈화되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정부가 행여나 부울경의 눈치를 보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이 때문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사업의 추진이 늦어진다면 그거야말로 총선을 의식한 태도라 볼 수밖에 없다.

대구통합신공항 사업은 2016년 박근혜 정부가 내린 정책의 결과물이다. 밀양 신공항과 부산 가덕도 신공항으로 공방을 벌이던 영남권 신공항은 김해공항 확장안으로 결론지어졌다. 이어 정부는 대구국제공항을 육성하는 차원에서 K-2 군공항과 대구공항의 통합이전을 발표한 것이다. 영남권에 2개의 지역 거점공항을 건설해보겠다는 정부의 정책에 따른 것이다.

정부 정책의 결과가 지역에 따라 다소 이견이 있을 수는 있으나 지역의 동의없이 이를 뒤집을 수는 없다. 그런 측면에서 부산경남지역 정치권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처음부터 발상을 잘못한 출발이다. 정부서도 명분이나 입지 등에서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긍정적이지 못한 것은 정부 정책의 신뢰성에 관한 문제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이제 와 부산, 경남, 울산의 여권 정치인들이 담합해 목소리를 높인다고 그들 눈치를 살피고 정책 추진에 소극적이라면 그런 행태가 바로 복지부동이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은 정치 쟁점화될 이유가 없다. 정부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 사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는 것이 바른 태도다.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총선용에 몸 사린 정부라고 비난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