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전 국무장관 등과 만나
국내 보수진영 목소리 전해

자유한국당 강석호(왼쪽부터) 외교통일위원장, 나경원 원내대표, 콜린 파월 전 미국 국무장관, 김재경 외교통일위원회 간사, 백승주 국방위 간사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있는 콜린 파월 전 미국 국무장관의 사무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당 방미 대표단은 “북한 비핵화, 미북정상회담, 한미동맹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 기회를 가졌다”고 소개했다. /자유한국당 제공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의 대미 의원외교대표단에 포함된 자유한국당이 미 현지에서 별도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의원외교 대표단에 한국당은 나경원 원내대표와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을 비롯해 김재경, 백승주(구미갑) 의원 등이 포함됐다. 이들은 국회 대표단의 주요일정을 소화하면서도 별도로 미국 각계에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국내 보수진영의 목소리를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은 11일(현지시간) 조지 H.W. 부시 행정부 시절 합참의장을,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국무장관을 지낸 콜린 파월 전 장관과 별도의 면담 일정을 소화했다. 이 자리에서 나 원내대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과 종전선언 등을 논의하는 분위기에 (한국) 국민이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파월 전 장관은 “한국전쟁 종전선언은 유엔에서 다뤄야 할 사안이며, 종전선언을 통해서 얻을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정권이 위험에 빠질 수있어 북한은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앞서 한국당 의원들은 워싱턴DC의 한 호텔에서 월레스 그렉슨 전 미국 국방부 동아태 차관보와 조찬 간담회를 했다. 그렉슨 전 차관보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한국, 일본의핵무장 추진 가능성이 높아지는 심각한 정치적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며 “미국이 한국의 안전을 위해 한미동맹, 대북 군사적 억지력 강화보다 북한 문제를 우선시하는 것은 매우 큰 오류”라고 말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12일 오후까지 국회 방문단과 일정을 함께 하고 이후에는 당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한 일정을 소화할 계획이다. 이들은 또 12일 저녁에 예정된 워싱턴 특파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는 대신 별도의 특파원 간담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이번 방미 일정과 관련해 문희상 의장과 대부분의 여야 지도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 어렵게 찾아온 평화의 기회가 한반도에 뿌리내릴 것을 기원했으나, 한국당은 우려를 표시하는데 방점을 찍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에 국회의장을 모시고 미국에 온 것은 미북정상회담과 관련해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도 있지만, 저희 당이 다른 주장을 하는 것도 있어 전달하러 왔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