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오세훈·심재철·안상수·정우택 등 5명 긴급회동
홍준표도 전화통화 동의 공동입장문 통해 ‘보이콧’ 확인
당선관위 “연기 불가”…후보등록 12일까지 막판협의 주목

자유한국당 당권 출마를 선언한 안상수 의원(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주호영, 심재철 , 정우택 의원이 10일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한 뒤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전화 통화로 의견을 같이한다고 밝혀 공동 입장문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연합뉴스
황교안 전 총리,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들과 당 지도부가 전당대회 일정을 놓고 충돌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 등 6명은 10일 2·27 전당대회 일정을 2주 이상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이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후보등록을 하지 않기로 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전대 연기 불가론을 재확인했다.

홍 전 대표를 제외한 후보 5명은 이날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했다. 회동에 불참한 홍 전 대표는 전화 통화로 의견을 같이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 입장문에서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2·27 전대는 2주 이상 연기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12일에 후보 등록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국당 당대표 후보 등록은 12일 당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이들은 특히 “장소 확보가 문제라면 여의도공원 등 야외라도 무방하다”며 “연기가 결정된 후에는 단 한 번도 거치지 않은 룰 미팅을 열어서 세부적인 내용이 협의 결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6명의 후보는 이날 이후 전대 레이스 관련 일정을 당 비상대책위원회 결정이 있을 때까지 전면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실제 오 전 시장은 이날 당초 예정했던 4건의 언론 인터뷰와 11일 충남 지역 방문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홍 전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전대 후보 6명이 함께하는 전대 보이콧에 동참한 바 있고, 그 이유도 이미 밝혔기 때문에 더이상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당 당대표·최고위원 선거를 위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이달 27일로 예정된 전당대회 날짜의 연기가 불가하다”고 재확인했다. 당 선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선관위가 지난 8일 전대 개최 시기 변경 관련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각 후보자 대리인으로부터 요청사항을 충분히 청취했고, 예정대로 진행할 경우와 미북정상회담 이후로 연기할 경우의 장단점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1야당의 당 대표를 선출하는 선거 일정이 흥행을 이유로 연기된다는 것은 책임 있는 공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당 선관위는 전대 1∼2주 연기, 3주 이상 연기 등 2개 안을 실무적으로 검토한 자료를 공개했다. 그러면서 대관 시설, 중앙선관위 경선사무 위탁, 4·3 재보궐선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기 불가’ 결론을 얻었다는 점을 피력했다. 특히 보이콧을 선언한 6명의 후보가 요구한 ‘야외 전당대회 개최’는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당 선관위는 오는 14일부터 27일까지 14일간의 선거 기간 중 모바일 투표일인 23일 이전까지 총 4차례의 합동연설회를 하고, 총 6차례의 TV·유튜브 등 토론회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특히 컷오프 전 합동연설회와 토론회를 각각 2회씩 개최하는 등 여러 후보의 요청을 수용하기로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