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정태옥(대구 북구갑·사진) 의원이 북한 정권 관련자의 추가 서훈 가능성에 대해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정 의원은 7일 ‘김일성에게 독립훈장, 김정은에게 독립유공후손 연금 지급할 것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정부가 3·1절 100주년을 앞두고 북한 정권 관련자나 6.25 전범, 사회주의 계열의 독립운동가 등에도 서훈하는 것은 절대 안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정부는 김원봉 등 북한정권 수립에 직접 공을 세운 독립운동가도 독립유공자로 서훈하겠다고 한다”며 “대한민국의 합법 정부와 국민에 죄를 지은 사람조차 서훈하고 연금 준다는 발상은 자유대한민국 자체를 부정하지 않고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의열단 김원봉은 영화 밀정의 주인공이지만, 실은 해방 후 월북해 인민공화국 검열성상(한국의 감사원장), 조선노동당 중앙위원 등을 역임했다”면서 “김원봉은 김일성에 의해 연안파 숙청 때 같이 숙청되는 등 비참한 최후를 맞았고 6·25 전후로는 남파간첩을 파견하는 등 명백한 6·25 전범”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그러면 가장 먼저 김일성에게 독립훈장주고 후손인 김정은에게 연금 주어야 할 것”이라며 “김원봉은 서훈하겠다면서 오히려 한때 사회주의 활동하다가 대한민국 정부수립에 직접 공헌하고 농림부장관으로서 6.25작전 이승만 대통령 때 토지개혁을 성공시킨 조봉암 선생은 하찮은 이유로 서훈을 미루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평양의 혁명열사릉에 누워있는 대부분의 6·25 전범들에게 서훈하고 아들 손자에게 대한민국 세금으로 연금까지 주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이런 상황이면 문재인 정부는 해방 후에 북한정권수립에 부역하거나 6·25때 어떤 전범활동에도 관계없이 독립유공자로 서훈하고 후손에게 독립연금을 준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훈처는 ‘이달의 독립운동가’에서 제외된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가인 여운형 등을 먼저 명단에 올릴 계획으로 알려졌고 오는 3·1절에 600명, 광복절에 800명, 순국선열의 날에 400명 등 총 1천800명의 독립유공자를 추가 서훈할 계획이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