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지역경제 활성화 역량 총결집
이강덕 시장·김재동 상의회장 공동본부장 체제
읍·면·동별 추진위, 시민대책본부 중심 소비촉진 분위기 조성
‘지속가능한 경제도시 포항’ 시정 최우선 과제로 본격 행보

지난달 31일 포항시 대잠홀에서 가진 ‘힘내라! 포항경제’, 포항시 경제살리기 범시민대책본부 출범식. /포항시 제공

설 연휴 화두는 서민 경제와 일자리로 모아짐에 따라 포항시의 민생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대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포항시는 새해 들어 ‘민생경제·일자리에 희망이 있는 지속가능한 경제도시 건설’을 시정 목표로 설정하고 본격적인 경제 활성화에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핵심 전략

포항사랑상품권 올해 1천억 규모 발행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 계기로
전체예산 65% 6천700억 올 상반기 중 조기집행으로 경제 회복 박차
도내 최초 ‘지역업체 수주확대·보호지원 훈령’ 제정 지역업체 수주 확대
공사 발주·설계부터 지역업체 생산 자재 의무적 구매 검토
지역 기업 지원 강화·투자유치 확대 등 기업 투자 활성화 방안 적극 추진
소상공인 금융 지원 확대, 상권 지원 확대 위한 ‘상점가 등록’ 추진

산업구조 개편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 먹거리 발굴을 통항 지역경제 활성화에 특별한 관심을 가졌던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해부터는 공식적인 자리는 물론 사적인 자리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을 강조해 왔다.

이 시장은 앞서 2019년도 시정운영방향을 밝히는 자리에서도 민생경제와 일자리에 희망이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올해 시정 목표의 중심이 경제와 일자리라는 것을 명확히 했다.

이 시장은 “지표상으로는 경기가 양호하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온도는 생각 이상으로 싸늘하다. 특히 소상공인과 영세 상인들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지역의 현실을 정확하게 분석해서 대안을 찾고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서 지역경제에 파란불이 켜질 수 있도록 모든 공직자가 시민들을 위해 힘을 모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특히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경제에 대한 불안 심리를 차단하고, 지역의 모든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성과를 구체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포항시는 지난 4년여 기간 동안 지속가능한 포항건설을 위해 지역의 산업구조와 도시환경, 복지여건 등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왔다.

하지만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장기침체 국면의 경기는 포항만을 비껴나갈 수 없었고, 특히 철강산업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단일 산업구조는 더욱 불황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이런 이유로 포항시는 그동안 산업구조 다변화 등 지역경제의 체질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사업을 펼쳐왔고, 가시적인 결과들이 하나둘씩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오랫동안 이어진 불황의 그림자는 서민들의 생활에까지 드리우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올 한해를 ‘지속가능한 경제도시 포항’을 기치로 민생안정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경기침체로 계속되는 불황을 극복하는데 시정의 최우선을 두고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시는 최근의 국내·외 경제 위기를 돌파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한편, 경제 살리기에 대한 포항시민의 강력한 의지를 하나로 모아 지역경제 상황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포항시 경제 살리기 범시민대책본부’를 출범시켰다.

포항시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실업을 해소하고 고용을 늘리기 위한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적극 앞장서고,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 적극 노력하여 철강산업 혁신과 신성장동력 육성을 통하여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한 미래를 대비해 투자를 늘리고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나누기 위해서 지역기업과 제품,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고 지역경기 활성화에 다함께 동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시는 이를 위해 노사가 상호존중과 상생협력의 정신으로 화합하여, 범시민적 지역경제 살리기 동참 분위기를 확산시켜나가기로 했다.

시는 이와 함께 지역경제 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이강덕 시장과 김재동 상공회의소 회장을 공동본부장으로 ‘범시민대책본부’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읍·면·동별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더욱이 시민대책본를 중심으로 소비촉진 등 경제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시작으로 투자 회복과 일자리 창출 등의 성과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우선 자금 순환속도가 빠른 ‘포항사랑상품권’을 올해도 1천억 원 규모로 발행해 상품권 제도를 더욱 활성화 시키는 한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 지역경제가 살아나는 계기를 지속적으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미 지난 2017년 전국 최대 규모인 천300억 원 규모의 ‘포항사랑상품권’을 발행한데 이어, 지난해에도 1천억 원 등 2년간 2천300억 원 규모를 발행했다. 각종 경제조사 결과, 사랑상품권은 발행가의 4배인 9천억 원 정도의 지역경제 유발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체 예산의 65%인 6천700억 원을 올 상반기 중에 조기집행하기로 했다.

이강덕 시장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예산신속집행을 통한 경제회복을 위해 필요한 사업들이 적시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시민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경기가 매우 심각한 상황인 만큼,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포항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각종 시정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도내 최초로 ‘지역 업체 수주확대 및 보호지원 훈령’을 제정해 지역 업체 수주확대와 건설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훈령은 지역 업체 생산품 우선 구매와 공사 하도급 권장, 분할 발주, 지역 건설근로자 우선 고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공사 발주, 설계 단계부터 지역 업체 생산 자재 구매를 의무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시가 구매하는 행정비품과 소모품도 지역 업체를 통한 우선 구매를 권장하고 있다.

또한 포항시는 지역경기가 활력을 갖기 위해서는 기업투자와 상권 활성화, 경기회복으로 이어지는 순환구조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판단아래, 기업에 대한 지원강화와 함께 투자유치 확대, 관광서비스 육성과 같은 기업투자 활성화 방안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그리고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와 상권지원 확대를 위한 상점가 등록 추진과 같은 중소 영세상인 보호 및 육성을 통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소비촉진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를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소외계층의 생활안정을 위한 긴급복지지원제도와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의 공적급여 및 서비스 신청을 유도한다. 또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의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으로 선정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포항시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옛 포항역 개발, 블루밸리산단 기업유치, 경제자유구역 조기 개발, 중앙동·송도구항·신흥동을 비롯한 구도심의 도시재생 등 오랜 숙원사업들을 조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