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전국 최초로 2월 추경예산을 편성했다고 한다. 대구시가 예년보다 3개월 가량 빨리 추경예산을 편성한 것은 지역의 경제사정이 그만큼 녹록치 않다는 증거다. 추경예산의 조기 집행을 통해 민생경제에 힘을 보태기 위함으로 보아야 한다.

이번에 대구시가 편성한 추경예산 규모는 당초보다 1천663억 원이 늘어난 8조4천979억 원 규모다. 예산 규모도 적지 않다. 동시에 대구시는 예산의 신속한 집행으로 예산집행 효과도 높일 방침이라 한다. 상반기 풀려나갈 예산 규모를 4조 원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려운 지금의 대구경제 사정을 생각하면 대구시의 이 같은 대응은 발 빠른 조치라 할 수 있다. 어려운 민생경제를 돕는데도 그만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 짐작한다. 현재 대구지방의 경기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 지난 30일 1월 중 국내기업의 체감경기가 2년 10개월 만에 최악이라는 한국은행 조사 발표가 있었으나 대구지역은 그보다 더 나쁘다.

대구상의가 얼마 전 지역기업 210개사(제조업 160개, 건설업 50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올 1·4분기 기업 경기전망은 제조업 분야가 전분기보다 20포인트가 하락한 51로 나타났다. 2009년 1·4분기 전망치 48 이후 최저치를 낸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경기를 불안하게 전망하고 있는 업체가 훨씬 더 많다는 뜻이다.

또 응답 기업들은 올 기업 경영에 가장 큰 영향을 줄 리스크로 70%가 내수침체 장기화를 꼽았다.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기업사정이 이러한데도 마땅한 대응책이 없는 것이 더 문제라는 지적도 했다.

성서공업단지 내에는 공장을 팔려거나 임대를 놓겠다는 내용의 펼침막과 광고물이 작년부터 곳곳에 내걸려 있다. 자영업자들도 마찬가지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폐업을 하거나 문을 닫겠다는 업소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감정원 조사에 따르면 대구지역 상가의 투자수익률이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친다고 한다. 대구경제가 그만큼 허약해져 있다는 반증들이다.

대구시가 추경예산을 서둘러 편성한 것도 지금의 대구 경제사정을 반영한 것이고 특히 서민경제와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이 어렵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이번 추경은 소상공인, 자영업, 중소기업 등 민생경제에 활력을 높이는데 적극 쓰겠다고 했다. 또 서민생활 안정자금과 복지 지원 등에 자금을 풀어 일차적으로 민생이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연초부터 민생을 안정시키고자 선제적으로 추경예산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지금부터는 계획된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집행의 목적에 부합되게 진행되는지 엄격한 관리해야 한다. 서민경제의 안정을 위해 마음먹고 준비한 올 추경예산이 한 푼도 헛되게 쓰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