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도시재생사업 방향 등 밝혀

김정재 국회의원(자유한국당·포항 북)이 28일 포항시청 기자실에서 지역 언론인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지역현안을 중심으로 2019년 포항시 주요 예산, 흥해특별도시재생사업, 지역활성화 방안, 국회활동 등 의정 활동에 대한 앞으로의 구상을 밝혔다. 특히 지진피해 주민들의 주거대책으로 그동안 중앙부처와 논의된 내용 중 흥해특별도시재생사업 방향을 일부 소개했다.

김 의원은 “총사업비 495억원이 확정된 흥해 특별도시재생의 경우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설득해 전체 사업비의 30%만 토지매입을 할 수 있는 기존 도시재생사업의 토지매입 비율을 50%까지 확대하기로 확정했다”며 “이로 인해 토지보상을 통한 주거 마련 등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파주택 피해주민들의 선택권이 늘어날 전망이다”고 밝혔다. 이어 매입한 전파주택 부지 활용을 위해 공공임대주택, 스마트도서관, 문화·체육시설 등 다양한 시설 건립과 콘텐츠 도입에 힘을 쏟을 계획도 내놨다.

예산확보에 있어서는 “올해 포항시 예산은 작년보다 30% 늘어난 1조4천857억원을 확보해, 문재인 정부의 TK 예산 홀대 속에 1천516억원을 증액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며, 이는 국회 심의 과정에서 실무자부터 최고 책임자까지 사각지대 없이 직접 찾아다니며 부지런하게 설득한 결과라고 자평했다. 그는 또 “입법활동 역시 재난지역을 특별도시재생지역으로 지정하는 근거를 마련한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비롯한 8건의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고, 대표 발의한 62건의 법안은 지난해 말 기준 경북 국회의원 중 가장 많은 발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지진재난극복 문제는 지열발전 연관성 조사를 비롯해 보상·복구 문제에 있어 현재 진행 중인 사안이고, 앞으로도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한 제1의 지역현안”이라며 “이들 문제를 풀기 위해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낮은 자세로 주민을 섬기며 일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