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강행에 반발해 국회 일정 보이콧과 릴레이 농성에 나선 자유한국당이 조롱거리로 전락했다. 듣도 보도 못한 ‘5시간 30분 릴레이 단식’을 투쟁이랍시고 꺼내 들어 망신을 자청한 꼴이다. ‘웰빙 단식’ ‘딜레이 식사’ ’밥먹고 와서 단식’ ‘앉아있다가 밥 먹으러 가는 단식’ 등 조롱이 넘쳐난다. 싸우는 척 ‘쇼’만 하는 야당 노릇에 국민들은 혀를 찬다. 도대체 진정성이라곤 전혀 안 보이는 이런 투쟁을 왜 하나.

한국당 내부자료인 ‘좌파독재 저지 및 초권력형 비리규탄 릴레이 단식 계획안’에 따르면 한국당 의원들은 4∼9명씩 1개 조를 구성해 지난 24일부터 국회 로텐더홀에서 단식 농성을 진행 중이다. 일단 다음 달 1일까지 단식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단식은 오전 9시∼오후 2시 30분, 오후 2시 30분∼오후 8시, 하루 두 차례에 걸쳐 이뤄지고 있다. 의원들이 돌아가며 5시간 30분씩 식사를 하지 않는 ‘단식’ 농성에 나선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은 보이콧을 어린아이 밥투정하듯 한다”면서 “5시간 30분 릴레이 단식을 선언한 것은 웰빙 정당의 웰빙 단식, 투쟁 아닌 투정을 증명한 셈”이라고 물어뜯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단식 농성의 새로운 버전을 선보인 한국당의 쇼에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문정선 대변인은 “한국인들의 평균 식사 간격이 5∼6시간이니 5시간 30분 릴레이 단식이 아닌 30분 딜레이 식사”라고 비판했다.

“조해주 위원 임명은 한국당이 자초한 것”이라는 민주당의 주장은 상투적인 정치공세이고, 논란이 된 조해주 선관위원의 임명강행은 오만한 집권당의 또 다른 차원의 무리수임이 분명하다. 한국당의 강한 반발과 투쟁수위 상향은 한편으로 이해가 가는 측면이 있다. 그렇다 해도 야당 노릇이 고작 이런 남사스럽기 짝이 없는 이벤트나 기획할 수준이라면 누가 그 참마음을 믿어주겠는가.

악어 떼가 우글거리는 정쟁의 한복판에서 개그 소재로도 못 쓸 유치한 발상을 하고, 그것을 계획이라고 만들어 내는 상식은 도대체 어디에 닿아 있는가. 청와대와 집권당 민주당이 너무 한다고 아우성치면서도 대안이 없는 현실에 낙망하는 민심에 찬물을 더 끼얹는 이 같은 행태는 한심하기 그지없다. 집권당을 비판하다가도 돌아보면 희망이 안 보여 더 가슴이 답답해지는 민심을 제발 백분지 일이라도 헤아리고 언행을 하길 바란다. 민심의 소재도 잘 모르고, 진정성도 안 보이는 야당 행태에 한숨이 절로 난다. 속터지는 민심을 아는지 모르는지 ‘유감’ 한 마디로 어물어물 넘어가려고 하는 나경원 원내대표의 대처는 더 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