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5일까지 수습 안되면
내년 4월로 보선 미뤄져

해외연수 가이드 폭행사건의 책임을 물어 군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하는 군민들의 목소리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어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예천군 행정업무 마비 사태가 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예천군 농민단체와 일부 주민들은 군의원들이 전원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올 7월 주민소환제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어 군의회 및 군 행정마비 사태가 현실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감이 증폭되고 있다.

예천군의회는 지난 21일 임시회를 열고 윤리특위를 구성, 해당 군의원들에 대한 징계 절차 논의에 들어갔다. 이로 인해 군의원들의 전원 사퇴나 과반수 이상 의원들의 사퇴가 오는 3월 5일 이후 일어날 경우, 공직선거법상 보궐선거를 내년 총선과 함께 치르게 되어 있어 1년 이상 예천군의회 공백사태가 불가피하다. 각종 조례안 의결을 비롯해 예천군의 추경예산 등 예산 심의 의결조차 불가능해 사실상 내년 상반기까지는 예천군 행정도 마비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일부 지역주민들은 “군의원들 스스로 이같은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어떤 형태로든 3월 4일 이전에 군의원 사태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천군선관위에 따르면 제명이나 자진사퇴 등으로 군의원 유고 사태가 오는 3월 4일 이전에 발생할 경우 한달 뒤인 4월 3일에 보궐선거를 치를 수 있으나 3월 5일 이후에는 내년 4월 총선과 함께 군의원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예천/정안진기자

    정안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