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국정조사 재차 촉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한국당 원내지도부와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한선교 의원 등이 22일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인 대의동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2일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특검 요구와 별개로 목포 현장 방문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소집 카드를 꺼내며 총공세를 퍼부었다. 손 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했지만 여당 의원 시절 불거진 의혹인 만큼 민주당을 정조준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한국당은 1월 임시국회 표류로 논의가 잠잠해진 청와대 특감반원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며 여당을 상대로 ‘백화점식 공세’를 퍼부었다.

한국당은 이날 2월 임시국회 보이콧 가능성을 또 다시 거론하며 손 의원 의혹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 압박을 지속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손 의원이 문화재에 대한 사랑 때문에 이런 일을 벌였다면 국정조사나 특검을 못 받을 이유가 없다”면서 “민주당은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게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이 1월 임시국회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렇게 국회에서 침대축구를 계속한다면 2월 국회를 거부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원내지도부와 당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들은 이날 오후 목포를 찾아 목포시로부터 손 의원 의혹 관련 현장보고를 들었다. 특히 손 의원 의혹의 중심인 목포 근대역사문화거리와 도시재생 사업 대상지를 방문해 현장 목소리도 들었다.

나 원내대표는 시민들과 만나 “이 지역이 외부에서 온 투기꾼들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투전판으로 돼선 안 된다는 생각 때문에 방문하게 됐다”면서 “그동안 여기서 어떠한 일이 벌어졌는지 열심히 추적해 특정인들에게 이익이 돌아가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또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공조해 문체위 전체회의를 열고는 민주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이날 회의에는 안민석 위원장을 제외한 민주당 의원들이 전원 불참하고, 관련 기관장들도 출석하지 않았지만 한국당 의원들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손 의원 사태를 비판했다. 한국당은 회의에 앞서 수감 중인 최경환(경산) 의원을 사임시키고, ‘손혜원 게이트 TF’ 위원인 김현아·송언석(김천) 의원을 보임해 화력을 보강하기도 했다.

한국당 간사인 박인숙 의원은 “손 의원 의혹은 어디가 끝인지 짐작조차 안 되고, 상당수는 문체위에서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면서 “민주당은 오만하고 안하무인격 자세로 적폐를 감싸고 있다”고 꼬집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도 공세 수단으로 적극 활용됐다. 당 ‘청와대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은 이날 국회에서 연 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4곳의 사장이 산업부 장·차관의 사퇴압박에 따라 일괄 사표를 냈다며 추가로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했다.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산업부 운영지원과장이 장관과 차관의 하명을 받아 해당 실장·국장에게 분배해 무역보험공사·지역난방공사·에너지공단·광물자원공사 사장의 사표를 받았다”면서 “백운규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차관 등을 추가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