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각 부처 장·차관들이 세종에서 근무하는 시간을 다 합치면 한 달 평균 나흘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며 “대부분의 시간을 서울에서 보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행안부 청사 이전에 대해 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장·차관들이 서울에서 일을 볼 때가 많다. 물론 이는 대통령 주재 회의나 국무총리 주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또는 국회에 출석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다 보니 실·국장들도 장·차관에 보고하기 위해 서울에 있을 때가 많다”며 “그 밑에 사무관이나 실무자급이 보고 자료만 작성해 서울사무소로 보내면, 서울의 실·국장들이 적절히 수정해 보고하는 식으로 업무가 진행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때문에 업무 과정에서 소통이 현저히 줄어든 것”이라며 “기본적으로는 장관들이 세종에서 근무하는 노력을 더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영상회의를 확대하는 등 장·차관들의 세종 근무시간을 늘리기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장관들이 세종시를 떠나지 않아도 되게끔 일하는 방식을 바꿔나갈 필요가 있다”며 “영상회의를 많이 활용해 장관들이 서울에 오지 않아도 되도록 하는 방안도 있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