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기조 맞춰 전략적 추진
대대적 공모사업 발굴 ‘성과’

전국 공공건축 전문가들이 영주시 노인복지회관을 방문했다. /영주시 제공

[영주] 영주시가 추진하는 공공건축 정책이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밀착형 생활SOC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정부가 영주시 등의 사례를 모델로 새로 내놓은 지역밀착형 생활SOC 공모사업을 따내기 위해 전국 지자체들의 영주 방문이 늘고 있다.

22일 영주시는 양정배 부시장을 단장으로 4개 분과 26명으로 영주시 생활SOC 추진단을 구성하고 사업 발굴, 부서간 업무협력, 중앙·지역간 소통창구 등의 역할을 통해 분야별 전략을 수립하고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시는 2009년 전국 최초로 추진한 총괄건축가·공공건축가, 디자인관리단 제도 등을 시행, 생활SOC를 통해 주민 삶을 풍요롭게 하는 사례를 만들어왔다. 특히 지난해 정부정책 발표 전부터 선제적으로 생활밀착형SOC 사업을 시행해 왔다.

영주시는 올해 초 업무보고 등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생활밀착형 SOC사업 3대 분야 10대 과제에 대해 다양한 지역사업을 발굴해 국비를 확보하는 구상에 들어갔다.

올해 생활SOC 관련 정부 예산은 지난해보다 48% 증가한 8조6천억원이며 분야별 예산은 여가·건강 활동 인프라 구축 분야에 1조천억원, 지역 활력제고 인프라 3조6천억원, 생활안전 및 환경 인프라 3조4천억원 등이다.

영주시 관계자는 “중소 규모 체육시설을 비롯한 문화·관광시설 등 생활SOC는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특효라 할 수 있다”며 “올해부터는 중앙정부의 재정분권 강화정책에 따라 재원 조달 여력도 생겨 조기 추경을 통해 생활SOC 국비 확보 및 공모사업 선점효과를 노릴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2월 중 선도복합프로젝트사업 구상 용역을 시행해 선도복합프로젝트 등을 발굴하고,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생활SOC 3개년 계획을 수립해 중앙부처별 계획에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