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자리 줄테니… ” 언급 폭로
엑스코 측선 “사실이 아니다”
끝 모를 진실게임 파장 ‘촉각’

대구 엑스코 김상욱 사장이 노조 간부를 부당 회유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부당노동 행위 등으로 경찰과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엑스코 사장의 경영 비위를 둘러싼 진실게임의 끝이 어딘지 모를 정도로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21일 대구 엑스코 노조 박상민 지부장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해 6월 20일 노조 사무국장을 통해, ‘곧 건물관리 용역회사 근로자를 모아 엑스코 자회사를 만드는데, 사장 자리를 지부장에게 줄 테니 살살해 달라’고 회유했다”고 폭로했다. 박 지부장은 지난 16일 이 같은 내용을 대구고용노동청 고소인 조사에서 부당노동행위로 추가 진술했다. 박 지부장은 “당시는 임금체불 등 처리방안을 놓고 관련 당국에 고소하겠다는 방침을 사측에 전달하는 등 대응수위를 높이던 때였다”며 “노조 지부장 출마와 관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지부장은 “한 두 차례가 아니었다”면서 “노조지부장에 출마하기 직전인 지난해 2월 초 김 사장과 측근으로부터 ‘회사 임원과 동격인 1급 처장이 노조 한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곧 본부장을 해야 하는데 노조 하면 기회가 없어진다. 시설운영팀장을 맡아 달라’는 회유도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엑스코 측은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이다. 엑스코 관계자는 “노조 지부장에게 자회사 사장 자리를 제안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정황상 지난해 6월은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한 정부 방침이 정해진 시기이며 구체적인 정규직 방안이 결정되지 않아 그런 제안을 할 수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아직 본사가 직접 운영할지, 자회사를 만들지 결정도 되지 않은 조직의 사장 자리를 제안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엑스코 노조는 지난 해 김 사장을 부당노동행위와 임금 체불 혐의로 대구고용노동청에 고소하고 국민건강보험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노조에 따르면, 김 사장은 2017년 5월 노조를 와해시킬 목적으로 팀장을 시켜 당시 35명이던 노조원 중 7명을 탈퇴시켰다.

대구시도 최근 엑스코의 업무 전반에 대해 종합정기감사를 벌여 임직원 해외출장 활동비 부당 지급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규정 삭제를 요구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