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1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 문제와 1월 임시국회 개회 등 쟁점 현안을 놓고 대치하고 있다. 야당은 특별검사 도입,국정조사 필요성까지 거론하며 전방위 공세를 펴고 있지만 민주당은 손 의원이 당을 떠난 만큼 무대응 전략으로 맞섰다. 자유한국당은 2월 임시국회 보이콧 카드까지 만지작거리며 불법성을 정밀 검증하자는 입장이지만 여당은 야당이 정치공세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적극 방어하고 있다.

민주당은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실체 없는 정치 공세라고 주장하면서도 검찰수사 과정에서 불법성이나 직권남용 소지가 드러날 경우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더 나아가 민주당이 손 의원의 자진 탈당을 만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야권의 공세는 매섭다. 한국당은 초강경 모드를 유지한 채 손 의원 비리 의혹에 대한 특검 추진을 공식화하는 한편 이를 관철하기 위해 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거부도 불사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 등 다른 야당과 특검 및 국조 공조를 통해 여권을 압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손 의원은 음모론의 희생자인 것처럼 호소하며 후안무치, 적반하장은 물론 ‘센 언니’의 진수까지 보여줬다”며 “어제 기자회견은 한마디로 손 의원이 행사한 초권력의 실체를 감추려는 정치적 거래였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당하다면 센 권력을 믿고 정권의 하수인인 검찰의 조사를 받겠다고 하지 말고 특검과 국정조사를 받아야 한다”며 “손 의원에 대한 법적인 검토가 끝나는 대로 검찰에 고발하고, 특검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당 회의에서 손 의원 사건을 거론하며 “특검을 도입하고, 국정조사를 해서라도 이 문제를 철저히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역시 “검찰 조사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해 손 의원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며 “손 의원이 목포 근대문화 유산 지정과 예산 책정 과정에서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문화재청장을 불러 밝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여당 일각에선 야당의 부동산 투기 의혹 주장이 ‘정치공세’라고 보고, 문화발전을 위한 충정이라면서 손 의원을 엄호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지도부는 공식 반응을 자제하면서 손 의원과 거리두기를 하는 모양새다.

한편, 한국당 곽상도(대구 중·남)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홍은동 사저를 매입한 청와대 행정관이 손 의원 보좌관 출신이라며 구입 배경을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손 의원이 다른 사람에게 부동산을 사라고 권유도 하고 했으니까 이 부동산 자금도 누가 제공했는지도 점검을 해봐야 하지 않느냐는 취지”라고 말했다. 곽 의원은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를 살펴보면 재직 중인 청와대 제1부속실 김재준 행정관이 2017년 6월 청와대로 들어가기 전 손 의원실 보좌관으로 일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