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은 있고 끝은 없다. 포항지진이 그렇다. 지난해 11월 15일 포항지진 발생 1년을 되돌아 본 언론들은 포항에서는 아직 지진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2017년 11월 포항시 흥해읍에서 발생한 지진은 우리나라 지진 사상 최악을 기록했다. 규모는 5.4지만 피해는 역대급을 기록했다. 1천 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정부의 공식 집계 재산피해가 847억 원에 달했다. 피해 주민의 요구대로 산정한다면 그 규모는 상상을 초월한다. 지금도 보상협의 문제가 진통이다. 피해금액에 대한 쌍방 간 평가가 다르기 때문이다.

아직도 포항에는 많은 시민이 포항지진의 피해자로 살아가고 있다. 시간의 흐름 속에 국민의 기억에서는 점차 사라져 가고 있으나 그들의 삶은 여전히 지진의 상채기와 함께 하고 있다. 새해 들면서 그동안 지진 이재민에게 지원돼 왔던 각종 지원금 등이 끊길 처지가 됐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들린다. 지진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지원이 먼저 끊긴다니 이재민의 걱정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흥해 이주민 주거시설인 희망보금 자리 이주단지에 지원되는 전기요금 면제 혜택이 이르면 다음 달부터 끝난다. 한전은 흥해 이주민에게 지원되는 전기료 면제 혜택을 더 이상 연장할 수 없다고 했다. 대통령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재난지역 특별지원 기준 등에 따른 지원 기한 만기가 그 이유다. 문제는 이주단지 건물이 냉난방에 취약한 컨테이너 시설로 돼 있다는 것이다. 겨울철과 여름철의 전기료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입주민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진 피해로 자신의 집을 떠나 전세임대나 LH국민임대주택에 살고 있는 이재민도 계약기간 만료가 다가오면서 걱정이 늘고 있다. 포항시는 국민임대주택에 입주한 이주민의 부담을 들어주기 위해 그동안 월 임대료를 지원해 왔으나 그것도 올해 12월이면 전면 중단될 처지가 됐다는 것이다. 또 국민임대주택에 포함되지 않는 이재민에 대해서도 2년간 최대 1억 원의 전세임대 보증금을 지원해 주고 있으나 이도 계약 기간이 도래하고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집이 소파, 반파, 전파 판정을 받은 이재민들이 시와 민간의 지원으로 시내 곳곳에 살고 있으나 계약기간 만료 이후 대책이 없어 모두가 불안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포항 지진사태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등 전 국민적 관심 사항이었을뿐 아니라 위기 극복에 보여준 국민적 응원도 큰 사건이었다. 국민의 안위를 국가가 어떻게 관리하고 보호하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가 된다. 지진사태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의 주거문제를 규정에만 얽매여 너무 안이하게 처리해선 될 일이 아니다. 이재민 대책에 좀 더 세밀하고 장기적 안목으로 대처해 그들의 불안감을 풀어주어야 한다. 그것이 주민을 위한 행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