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야 4당 ‘꼬리 자르기’ 비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손혜원(오른쪽) 의원이 20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20일 탈당과 함께 모든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의혹 가운데 하나라도 사실로 확인된다면 의원직 역시 내려놓을 것이라고 했다.

손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홍영표 원내대표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을 의미 없는 소모전 속으로 몰아갈 수 없다”며 “당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그는 “분신 같은 민주당 당적을 내려놓겠다는 생각은 그리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며 “(당 지도부에는) 당에 더 이상 부담 주지 않고, 제 인생과 관련한 문제라서 제가 해결하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 인생을 걸고 모든 것을 깨끗하게 밝히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겠다”고 다짐했다.

손 의원은 또 “검찰 조사를 통해 그런 사실(목포 부동산 투기)이 밝혀진다면 그 자리에서 저는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손 의원은 “문체위도 공정한 수사를 위해 떠나 있겠다”며 “이 발표 뒤에 야당의 많은 분, 특히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같은 분들은 ‘국회의원직을 사퇴해라’고 또 얘기할 것이다. 검찰 결과가 한가지라도 나온다면 그때 제가 알아서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의혹 보도를 최초로 한 SBS에 대해 “SBS가 저 한 사람을 죽이려 하는데, 그 이유를 도대체 알 수 없다”며 “그래서 SBS를 고발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그리고 제가 걸 수 있는 이유를 다 걸겠다”며 “국회의원 직위를 모두 걸고 개인 명예를 위해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4당은 손 의원의 투기 의혹 문제는 탈당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며 의원직 사퇴를 주장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소관 상임위와 관련된 사업지역의 부동산을 대량으로 매입한 행위는 탈당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손 의원은 의원직을 내려놓고 자연인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순례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소문난 잔칫집에 먹을 것 없는 ‘맹탕기자회견’이었다”며 “의원직을 내려놓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힘을 보탰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탈당으로 끝내겠다는 뻔뻔하고 오만한 민낯이 부끄럽다”며 “의원직 사퇴가 답”이라고 가세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변명과 선동의 기자회견일 뿐이며, 손 의원은 결함이 많아 국회의원으로서 부적격자”라며 “‘잡아떼기’가 명수급, 변명은 역대급”이라고 비난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손 의원의 탈당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도 “손 의원의 탈당으로 어물쩍 넘어가려는 집권 여당의 태도는 개혁의 고삐를 놓겠다는 것”이라며 “손 의원이 탈당했다고 민주당의 책임이 덜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한국당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규명 TF’ 위원장인 한선교 의원은 “거물 정치인의 입당 환영식에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것은 봤지만 게이트에 연루된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에 원내대표가 동행하는 것은 처음 본다”면서 “게이트의 끝이 어디인지를 예감하게 하는 모습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