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도지사 휴일 맞아
의성군 이웃사촌시범마을 방문
“주거·문화·교육·복지 등
도시 버금가는 시스템 만들어
청년이 몰려드는 농촌 입증”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휴일인 20일 ‘이웃사촌 시범마을’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의성군 안계면을 찾아 면사무소에서 관계자들과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 지사는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농촌의 도시화가 필수”라며, “농촌도 도시에 버금가는 주거·문화·교육·의료·복지 시스템만 만들면 청년들이 몰려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년에는 스마트팜, 청년예술창작공간, 청년점포 등을 조기에 구체화시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야 한다”며, “앞으로 도와 의성군, 지역주민 간 네트워크를 강화해 사업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 지사는 “이 사업의 성공 조건은 기존 주민들과 어떻게 융화하고 융합하는가에 있다”며, “새롭게 유치해 올 청년들과 기존 주민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다양한 시책도 마련해 달라”고 관계자들에게 주문했다. 이 자리에는 김주수 의성군수,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도와 의성군 관계자들은 물론 황종규 이웃사촌 시범마을 특별위원장, 박홍희 우공의 딸기정원 대표, 조은기 안동대 4차산업센터장 등 민간전문가들도 합류했다. 이 도지사를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은 안계면사무소에서 열린 점검회의를 마치고 스마트팜과 주거단지, 특화산업단지, 안계청년허브 등 사업예정 부지를 일일이 둘러보면서 사업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웃사촌 시범마을은 의성군 안계면 일대에 주거, 복지, 문화, 일자리가 복합된 청년마을을 조성해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농촌 혁신성장의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으로,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대표공약이다. 이 사업에는 2020년까지 총 1천8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며, 올해에는 약 130억원의 사업비로 스마트팜 설치, 청년예술창고 건립, 빈집·빈점포 리모델링 등을 통해 50명이 넘는 청년들을 유치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조성은 기본구상을 마치고 부지매입과 청년 모집을 진행 중이다. 청년예술창고 건립을 위해서 도 교육청과 폐교부지 매입협의를 마치고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빈집·빈점포도 전수조사를 끝내고 소유자와 임대계약을 진행 중이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