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2·27전당대회가 일단 ‘다자구도’의 개막 분위기로 무르익고 있다. 전대 판도의 핵심변수로 지목되는 황교안·오세훈·홍준표 등 원외 당권 주자들도 속속 등판 채비에 나서는 양상이다. 가능성은 비록 낮지만, 김병준 비대위원장의 등판 여부도 관심사다. 이번 전당대회로 한국당의 이미지가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오욕으로 점철된 구각을 완전히 벗어던지고 새로운 정치문화를 견인해내면서 새로운 희망을 창출해주기를 기대한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지난 15일 한국당에 입당하며 출마 공식화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앞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도부의 요청으로 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장을 맡는 한편,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광진구을 당협위원장직을 수락해 당권 도전설이 일찌감치 부상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최근 개인방송 ‘TV홍카콜라’ 흥행과 함께 출마설에 다시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황 전 총리가 등장하면서 장고에 들어갔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출마를 전제로 활동 중이다. 원내에서는 주호영(대구 수성을), 김진태 의원이 출마 선언 예정이며, 심재철·정우택·정진석·조경태 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최종적으로 선거군이 어떻게 분류될지 모르지만 일단 다자구도다.

대구·경북(TK) 일부 의원을 비롯해 황 전 총리를 지지하는 의원들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당내 초재선 의원모임인 ‘통합과 전진모임’ 소속 일부 의원들이 황 전 총리 지원방안을 논의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공개적으로 우려의 메시지를 던졌다. 한때 한국당 전당대회 이야기엔 오세훈 위원장이 맨 먼저 거론되던 시기가 있었지만, 거물급 주자들이 잇달아 떠오르면서 새로운 국면이 전개되고 있다. 누가 선두에 나서 레이스를 이끌어갈지 ‘정치적 지구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여론은 누가 당권을 거머쥐느냐 하는 원초적 문제에 집중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도전에 나선 주자들에 대한 혹독한 검증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보수 본산 자유한국당의 ‘과거 씻기’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면 좋겠지만, 현재까지 나온 예측들은 그 반대다. 잘못하면 패잔병들의 자중지란 현상으로 부활의 싹수마저 모조리 짓밟아버릴 수도 있다는 비관도 없지 않다. 전대 결과 치유할 수 없는 치명적인 상처만 남길 우려가 여전하다는 얘기다. 이래저래 한국당의 2·27전당대회는 이 나라 보수정치의 존망을 다투는 대단히 중요한 갈림길이 될 공산이 크다. 과거를 따지되, 철저하게 ‘미래’를 겨루는 전대가 돼야 할 것이다. 어떻게든 잃었던 국민신망을 조금이라도 회복하는 드라마를 만들어내야 한다. 감동적인 새 정치문화 생산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