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지사, 영남권 5개 시·도지사 논의 모임 추진
권영진 시장도 “통합신공항은 대구와 경북의 미래”
부산·울산·경남단체장들 “김해신공항 백지화하라”

대구·경북 상생협력을 위한 시장-도지사 2차 교환근무가 이뤄진 16일 오후 군위군 우보면 신공항 후보지를 방문한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김영만 군위군수 일행이 통합 신공항 이전을 환영하는 군위군 주민들과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영남지역의 새로운 관문공항으로 설정된 ‘동남권신공항’ 건설을 두고 촉발된 대구와 경북, 부산과 울산·경남간의 신공항 유치전이 재점화할 조짐이다.

대구와 경북이 상생과제로 대구통합 신공항 추진 의지를 확고하게 다지고 있는 가운데 부산·울산·경남(부울경)은 동남권신공항으로 결정된 김해공항 확장이 관문 공항 기능이 불가능하다며 국토교통부에 백지화를 요구하고 대신 가덕도 신공항 건설 재추진 의지를 드러내 우려를 낳고 있다.

대구·경북으로서는 후보지 확정만 남겨둔 통합공항 이전이 가로막힐 걸림돌을 만날 가성성이 농후해진 셈이어서 비상이 걸렸다. 자칫 두 지역의 오랜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결정된 김해공항 확장이 백지화할 경우 대구통합공항 이전과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각각 추진되게 돼 또다시 우선 순위 결정을 위한 지역갈등이 재연될 우려가 뻔 하기 때문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16일 교환근무를 통해 지역의 최대 상생과제인 통합 신공항 추진의지를 다시 한 번 다졌다.

대구시장이 된 이 지사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이 먼저 확정되면, 부산이 가덕도 신공항을 만드는 것을 굳이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공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이 문제를 검토하자는 뜻을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전했고, 김 지사가 이를 모임을 추진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동안 대구·경북이 가덕도 신공항을 반대한 것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대구공항 통합이전이 무산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며 “이제는 영남권에 관문 공항을 하나만 만들자고 고집하기는 어렵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대구통합공항은 지역산업을 일으키는 물류공항이 되어야 한다”며 “군사공항 통합이전을 추진하는 광주와 수원에서는 시민반대로 걸림돌이 있지만, 경북은 공항이 들어오는 것을 환영하며 유치전까지 벌이고 있어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전혀 걸림돌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국방부장관도 훈련을 마음껏 할 수 있는 최신식 공항을 만드는데 늦출 이유가 없다. 최대한 빨리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대구·경북이 다시 일어서려면 통합공항이 하루빨리 만들어져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경북도 공무원과 가진 대화를 통해 “일부 대구시민이 군공항만 옮기자는 요구를 하고있으나 이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잘라 말했다. 또 “통합 신공항은 대구와 경북 미래다. 너무 비관적으로 보지 마라”면서 “진도가 많이 나가고 있다. 어려운 일이지만 조만간 최종 후보지가 결정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특히 그는 “대구와 경북을 합쳐놓고 보면 인구 550만의 매력적인 시장이 되고 공항과 항만이 있는 경쟁력을 갖춘 도시가 된다”며 “행정통합은 당장 어렵더라도 하나의 생활권과 경제권은 만들어야 한다. 하나의 공동체를 염두에 둔 비전을 가지고 미래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행정구역상 경북으로 간다고 대구에 공항이 없어지는 게 아니다”며 “세계적으로 도심 공항이 외곽으로 나가면서 확장한다”며 “수도권과 연결하는 인프라만 염두에 두면 안 되고 대구 지하철을 경산 진량까지 연장하는 등 대구·경북이 하나의 경제권이 되는 인프라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공항 이전 비용이 애초 6조3000억원보다 더 소요되는 것으로 나오는데 최종 후보지를 빨리 결정, 정확한 비용을 확정하고 대책을 논의하면 이 문제도 잘 풀릴 것”이라 전망했다. 두 단체장은 이날 오후 대구경북 통합공항 후보지인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과 군위군 우보면을 방문했다.

한편 부울경 시도지사는 이날 울산시청에서 ‘부·울·경 동남권관문공항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를 열고 김해신공항 추진계획 전면 백지화를 내용으로 하는 공동입장문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들은 “당초 국토부와 합의한 검증기준에 비춰 국토부의 김해신공항은 안전, 소음, 확장성 등 동남권 관문공항 최소 요건 중 어느 것 하나 충족되지 못하는 불가능한 계획”이라며 “그런데도 강행하려는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추진계획을 더는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국토부는 부울경과 합의한 검증기준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검증과정에서 제출한 부실한 자료를 검증한 결과 안전하지도 않고, 소음은 한층 더 늘어나고 확장성은 전무했다”며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을 백지화하고 정책변경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관계자는 “대구통합공항 이전과 김해공항 확장이 정부차원에서 결정된 것인 만큼 가덕도 신공항 추진 의지를 공식화한 부울경 시도지사의 의도가 굉장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창훈·이곤영기자

    이창훈·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