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철 사태’ 윤리특위 회의에
‘군의원 전원사퇴’ 시위 격화
농민회 이어 이장협 가세도
군의회 간담회 후 내용 함구에
“시간벌기 꼼수” 주민분노 폭발

예천군의회 해외연수 가이드 폭행 사태의 파문이 숙지지 않고 더욱 확산하고 있다.

예천군의회는 징계위원회를 열어 사태 수습에 나서고 있으나 지역을 망신시킨 예천군의원 전원 사퇴를 촉구하는 군민들의 분노가 더욱 커지고 있다.

예천군농민회는 15일 오전 추태 의원 징계를 논의하기 위한 특별윤리위원회가 열리는 의회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특별위원회실 안에 ‘꼴값 떨지 마라, 누가 누굴 징계’, ‘똥을 쌌으면 본인들이 치워야지’ 등이 적힌 손팻말을 놔뒀다.

또 ‘쓰레기 의원들끼리 윤리, 징계를 의논한다고’ 등이 적힌 팻말을 들고 항의했다. 예천군농민회는 지난 11일부터 군 청사, 시내 등지에서 예천군의원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예천군 감천면 이장협의회 회원 30여 명은 14일 예천군의회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군의원 9명 전원 사퇴’를 요구했다.

감천면 이장들은 이날 “국제적으로 지역을 망신시킨 군의원들은 전원 사퇴하라”는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거칠게 항의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이날 오후 6시부터 2시간 동안 예천군의회를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예천군 이장협의회도 16일 군의원들의 사퇴 요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예천군민들은 이번 사태가 알려진 직후 예천군의원 전원사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1일 예천군 예천읍 중앙로에서 해외연수 도중 ‘가이드 폭행사건과 접대부 요구 의혹’을 일으킨 박종철 예천군의원을 비롯한 군의원 전원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열었다.

예천군의회는 15일 추태 의원 징계를 위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논의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아 주민들의 불만만 더욱 키우고 있다.

군의회는 15일 의회 특별위원실에서 이형식 의장, 폭행 당사자 박종철 의원 등 9명 모두 참석한 가운데 2시여 동안 간담회를 열었다.

이형식 의장은 회의를 마친 뒤 “의원들과 토의해 많은 결과를 도출했다”며 “임시회를 열어 정상 절차를 거쳐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했다. 여기까지 결정했다”고 말했다. 당초 의원 간담회에서 하기로 한 박종철 의원 제명 등을 위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일정, 징계 대상 등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다. 구체적인 임시회 일정도 밝히지 않았다.

예천군민 김모(57)씨는 “군의원들이 시간이 지나면 비판 여론이 가라앉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며 “간담회 내용을 정확히 밝히고 군민 명예를 실추한 책임을 지겠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고 지적했다.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