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국회 본청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자유한국당 입당을 공식화함에 따라 한국당의 당권구도 변화는 물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다른 야당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어 황교안 효과가 어떻게 전개될 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정부에서 마지막 총리를 지낸 사람으로서 국가적 시련으로 국민들이 심려를 갖게 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지난 정부에서 함께 일한 모든 공무원에 대해 적폐란 이름으로 몰아가는 것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정부 국정 전반에 농단이 이뤄졌다 생각하는 분은 없을 것”이라며 “잘못된 부분과 잘한 부분을 그대로 평가해야지, 모든 것을 국정농단이라고 재단하는 것은 옳은 평가는 아니다”라고 했다. 황 전 총리는 입당 배경에 대해 “당 밖에서 자유 우파와 당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며 “이제는 제 생각과 당의 생각을 함께하기 위해 입당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는 2월 27일 열리는 한국당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국민들께서 바라는 점을 충분히 잘 듣고 그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결정하겠다”며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황 전 총리의 입당소식이 전해지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등은 박근혜 정권 시절 국정농단 책임자라고 황 전 총리를 규정하고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한국당을 ‘도로 친박(친박근혜)당’으로 몰아세웠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황 전 총리는 박근혜 정권 내내 법무장관과 총리를 역임한 핵심 인사”라며 “보수혁신과 개혁을 약속한 한국당의 선택은 결국 ‘도로 친박당’으로, 한국보수의 비극이며 씁쓸한 현주소”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YTN 라디오에 출연해 “박근혜정부의 가장 상징적 인물로, 국정농단에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 한국당은 ‘박근혜당’ ‘원조 국정농단 정당’ ‘탄핵정당’ ‘친박정당’으로 회귀했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