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탈원전은 친환경 아니라 반환경 정책” 비판
김관영 “文정부 에너지정책은 ‘졸속’… 국민투표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뒤편 가운데)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위-안전·안심 365 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미세먼지 줄이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15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며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사람보다 이념 먼저인 탈원전을 폐기하고 진정성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후 된 화력발전소는 미세먼지 주범이라고 하는데 화력발전소를 7기나 새로 짓고 있다”며 “정부가 대안으로 하는 액화천연가스 발전소 역시 원전보다 훨씬 위협적이라는 조사가 있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UN 산하 기후 보고서를 보면 원전을 더 늘려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는데 우리 탈원전 정책은 친환경이 아니라 반환경 정책”이라며 “14일 현재 탈원전 반대 서명이 30만 명을 넘었다. 앞으로 탈원전 정책을 저지하는 운동이 확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5일 문재인 정부가 잡은 에너지정책 방향을 ‘졸속 행정’으로 규정하며 국민투표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국가백년대계를 책임지는 에너지 정책에 관한 방향 잡기가 대단히 졸속으로 이뤄졌다고 볼 수 밖에 없다”며 “탈원전 정책을 하려면 충분히 공론화 과정을 거친 후 국회에서 법을 만들고 추진해야 정상이다. 그런데 (우리나라는)대통령 말 한 마디에 따라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며 정해졌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그 뒤 지금 국민 입장은 많이 변해있다”며 “탈원전 문제는 대통령이 공론화 과정을 다시 거친 후 국민투표에 부치겠다, 그 결과에 따르겠다고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국가경제나 에너지정책의 큰 방향 전환으로 국민투표를 거쳐야 한다”며 “정부의 탈원정 정책이 시행된 후 산업생태계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말이 있다. (상황을)더 파악할수록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선 탈원전 정책을 제고해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