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 4주년 맞은 여자친구
정규 2집 ‘타임 포 어스’ 쇼케이스

걸그룹 여자친구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광진구 광장동 예스24라이브홀에서 열린 정규 2집 ‘타임 포 어스’(Time for us)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신곡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음원 강자’ 걸그룹 여자친구가 새해를 환하게 밝힐 신곡 ‘해야’로 돌아왔다.

비트 위주의 K팝계에서 멜로디 중심의 노래와 신선하고 청순한 안무로 독보적 입지를 구축한 이들의 이야기를 14일 오후 4시 서울 광진구 광장동 예스24라이브홀에서 열린 쇼케이스에서 들어봤다.

여자친구가 이날 공개한 건 정규 2집 ‘타임 포 어스’(Time for us). 2016년 7월발표한 1집 ‘엘오엘’(LOL) 이후 2년 6개월 만의 정규앨범이다. 타이틀곡 ‘해야’를 포함해 지난해 발매한 일본 싱글 ‘메모리아’(Memoria)의 우리말 버전 등 다채로운 13곡을 꽉꽉 담았다.

리더 소원은 “정규 앨범이라 곡 수가 월등히 많아서 정신없었지만, 그만큼 노력했기에 애착이 많이 간다”고 자랑스레 말했다.

순수 한글 가사로 된 ‘해야’는 사랑하는 사람을 아직 떠오르지 않는 해에 빗댔다. 격정적인 오케스트라 사운드가 감정을 고조시킨다. 전작 ‘밤’이 상대방을 생각하는 시간을 뜻했다면 ‘해야’에선 두 사람이 함께하는 시간을 얘기하고 싶다고 호소한다.

유주는 “보컬 면에서 신경을 많이 썼다. 후렴구에선 열정을 싣다가 도입부에선 애교를 부리는 등 감정 변화가 많다”고 설명했다.

2015년 1월 15일 데뷔한 여자친구는 데뷔 4주년 기념일을 하루 앞뒀다. 그동안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 ‘귀를 기울이면’ 등 숱한 히트곡을 냈고, 작년에는 일본에서 정식으로 데뷔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갓자친구’, ‘파워 청순’,‘격정 아련’ 등 숱한 별명도 얻었다. 멤버들은 중소기획사 아이돌에서 톱 걸그룹으로 우뚝 선 지난날을 돌아보자 울컥한 듯했다.

유주는 “공식 팬카페 회원 수가 많아졌다. 사랑받는 만큼 더 좋은 무대를 보여드려야겠다는 각오가 생긴다”고 말했고, 엄지는 “멤버들이 참 많이 성장했다. 표현해내는 감정의 폭이 넓어졌다”고 말했다.

소원은 “얼마 전 MBC ‘아이돌 스타 육상선수권대회’ 개막식에 갔는데 우리가 데뷔 순서로 두 번째더라. 그때 데뷔 4주년이라는 걸 실감했다. 앞으로 보여드릴 게 더 많은데 어떡하지? 싶더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멤버 모두 욕심이 많다. 노래를 받았을 때 의견도 많이 내고, 하고 싶은 것도 많다”며 “앞으로 하고 싶은 걸 다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콘셉트와 장르를 보여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해 소망을 묻자 여자친구는 이마를 맞대고 고민하다 다음과 같은 꿈을 털어놨다.

“올해는 여자친구의 ‘해야’가 되면 좋겠어요!”(은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