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정문화부장
윤희정
문화부장

지난 연말 포항 문화계는 뜻밖의 선물같은 소식으로 송년 분위기가 한껏 더 고무됐다. 정부가 5년 동안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추진할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1차 예비도시 선정 심사에서 포항시가 최종 선정된 것이다. 말 그대로‘법정’자가 붙은 만큼 정부로부터 최대 200억원이라는 엄청난 지원과 혜택을 기반으로 명실공히 문화도시의 공식인증 마크가 붙는 셈이다. 물론 1년간의 예비사업을 거쳐 본 지정을 받는다는 전제하에서이다.

포항시는 그동안 산업도시에서 문화도시로의 변신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왔다. 시 측은 이번 문화도시 예비지정은 그간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과 문화적 도시재생사업 등을 통해 포항만의 특성화된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시민문화기획가 발굴 등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초 인프라 구축을 해 온 한편, 행정·민간·예술가·시민을 문화로 연결한 문화협치의 결과라고 밝히고 있다. 또 출범한지 만 2년밖에 안된 포항문화재단의 가파른 성장세와 공격적인 사업운영의 값진 성과라고 홍보하고 있다. 그런데 혹자는 포항이 ‘문화도시’라는데 여전히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많다. 필자 역시 그러한 의견에 부정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 이유가 뭘까?

21세기에 강조되고 있는 문화적 패러다임에는 과거와 근본적으로 변별되는 요소가 있다. 과거에는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생존을 위한 직접적인 생산활동이었고, 문화는 그 바깥에서 향유되고 소비되는 부차적인 영역으로 취급됐다. 그러나 이제 문화는 모든 사회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아니라 새로운 발전을 주도하는 강력한 동력이 되고 있다. 문화적 창의성이 개인과 국가 및 지역사회의 가치의 중심이 되는 문화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도 20여 년이 지나고,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역문화의 진흥과 주민의 문화수요에 적극 대응하고자 다양한 문화전략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각종 연구결과 이러한 문화전략들은 기껏해야 행사차원에 머무르고 자치단체장의 선호와 의지에 기반하고 있을 뿐 자치단체 사회전반에 대한 파급효과 면을 볼 때 아직은 그 효과와 전반적인 문화수준 향상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문화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궁긍적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문화 전반에 대한 다각적인 방면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전제돼야 함은 부인할 수 없다. 문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포항시의 활성화 사업이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문화도 좋지만, 관광상품 개발같은 돈버는 문화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몇 가지를 짚어보자. 우선 포항은 죽도시장을 중심으로 해산물 음식문화가 어디보다 우수하다. 청정동해에서 생산되는 각종 생선과 다양한 해초가 풍성하다. 맛과 가격에서 어디 비할데가 없고 우수하므로 해외 홍보에 힘써야 한다. 권역별 대표관광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특화된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거리를 연계한 상품개발을 통해 관광객들의 자발적인 방문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통 문화의 도시 경주와 한 문화권에 있다는 점을 묵과할 수 없다. 30분 거리의 경주 역사문화와 연계하면 시너지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세계관광시대에 관광문화 진흥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이탈리아의 베니스비엔날레와 같은 도시를 대표하는 문화·예술·관광 산업이 연계된 이벤트가 될 문화콘텐츠를 개발,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문화의 시대이자 그야말로 문화가 대세인, 게다가 ‘문화도시 지정’을 코 앞에 앞둔 이 시점을 십분 활용해야 한다. 오랫동안 정성을 들인 포항문화도시 준비와 노력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 다시 한 번 포항시 문화 관광 정책의 내부를 좀 더 치밀하게 바라보며 현실을 점검하고, 다시 한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