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중기 북구지역위원장, 청와대
이강덕 시장, 균발위 방문 등
지역 현안사업 조기 추진 위해
주요 정치인들 동분서주

포항 유력 정치인들이 지역최대 현안사업인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 포함)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선정되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광역시·도별로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에 대한 신청을 받았고, 경북도는 동해안고속도로와 동해 중부선복선전철화 사업을 건의한 상태다.

현재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예타면제사업 선정절차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진행 중으로 사업 선정 발표는 오는 1월말∼2월초로 예정돼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포항시 북구 지역위원장(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지난 주말 청와대를 찾아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 포함) 건설 당위성을 강조하는 등 포항지역 현안사업 조기추진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오 위원장은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을 만나 동해안고속도로를 비롯한 포항의 주요 현안들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조기 해결을 호소했다. 오 위원장은 또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송재호 위원장에게도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안고속도로의 조기착공 중요성을 강조하며 협조를 요청했다.

오중기 위원장은 “동해안고속도로는 울산-포항-영덕-삼척을 이을 뿐 아니라 북방경제시대를 대비하는 중요 국가 인프라 역할을 할 것”이라며 “조기 착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도 14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대교)건설사업의 예타면제사업 선정을 적극 건의했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 포함)건설을 통한 국가간선도로 U자형 고속도로망 완성으로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고 포항지진(2017년11월15일) 발생에 따라 급격히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예타면제사업에 반드시 선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명재(포항남·울릉), 김정재(포항 북)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허대만 경북도당위원장도 청와대 주요 책임자를 만나 이 사업의 추진을 당부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