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원전·화력발전 중단하되
신한울 3·4호기 재개해야 주장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울진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한울 3·4호기를 포함해 신규 원전을 백지화한다는 정부 방침과 달라 주목을 끌고 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배치되는 입장을 여당 중진 의원이 공식석상에서 내놓은 매우 이례적이다.

송 의원은 지난 11일 한국원자력산업회의가 개최한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서 참석해 “국내 신규 원전 건설 중지로 원전 기자재 공급망 붕괴가 현실화하고 있다”며 “원전의 안전한 운영과 수출을 위해선 원전 기자재가 지속적으로 공급돼야 한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원전 1기는(원전 1기의 경제적 효과는) 약 50억 달러에 달해 수출 시 중형차 25만대나 스마트폰 500만대를 판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며 “노후 원전과 화력발전소는 (건설을) 중단하되 신한울 3·4호기 공사는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원자력업계가 문재인 정부 들어 탈원전 하다 보니 여러 가지 힘이 빠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원전 정책이 바로 이렇게 탈원전으로 가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장기적으로 소프트랜딩(연착륙)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오래된 원자력과 화력을 중단하고 신한울 3·4호기와 스와프(교환)하는 방안도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탈원전 논란에 대해 그는 “(신규 원전 건설을 백지화하면) 매몰비용이 7000억원이 든다”며 “원전산업 공백 기간을 메울 수 있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다시 여러 가지를 검토해 원자력 산업 생태계가 발전하고, 다가올 원전 해체 시장에서도 대한민국 원자력 산업이 세계 시장을 주도할 수 있게 관심을 갖고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송 의원의 이런 발언들이 전해지자 같은 당의 우원식 의원은 강하게 비판했다. 우 의원은 12일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송 의원의 신한울 원전 발언은 시대의 변화를 잘못 읽은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