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일자리·혁신성장 목표로 제시
제조업 고용 감소 심각성 지적
노동계엔 열린 마음 주문 눈길
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 관련
2차북미정상회담과 연동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손을 든 취재진 중 한 명의 질문자를 지정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기해년 새해 최대의 과제로 고용지표 부진 문제와 이를 위한 혁신성장을 제시했다. 또 자신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일 등을 소개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문제에 대해서는 북미정상회담 후에 추진하는 게 순조로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민간사찰 의혹’으로 번진 특별감찰반 논란에 대해선 “김태우 수사관 자신이 한 행위를 놓고 시비가 벌어지는 것”이라고 규정했고, 탄력근로제 등을 둘러싼 노동계의 반발에는 “노동계가 열린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고 주문하는 등 약 2시간여에 걸쳐 국정현안 전반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다. 야권은 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 대해 “실체없는 자화자찬”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관련기사 3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올해는 국민의 삶속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체감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그러려면 성과를 보여야 한다. 새로운 시장을 이끄는 경제는 ‘혁신’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 뒤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지난 20개월 동안 가장 힘들었던 점을 묻자 “고용지표가 부진하고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점이 가장 아쉽고 아픈 점이었다”며 “앞으로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새해 우리 정부의 가장 큰 과제”라고 답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경제기조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정부 정책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보완할 점을 충분히 보완해 이제는 고용지표에 있어서도 작년과 달리 훨씬 (고용이) 늘어난 모습을 보이겠다”고 강조했다. 고용부진의 원인에 대해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때문이라고 하는데, 그 효과도 일부 있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제조업 일자리가 계속 줄어드는 것이 문제”라면서 “그래서 강조하는 게 혁신”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탄력근로제 확대 등을 두고 노동계가 반발하는 것에 대해서는 “(근로시간 감축 등)노동조건의 향상 문제는 얼마나 사회가 받아들이느냐,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를 종합적으로 살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노동계가 열린 마음으로 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답방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북한 지도자가 서울을 방문하는 것이 사상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남북관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대전환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김 위원장이 직접 약속하고 발표한 일인만큼 반드시 실현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과 연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2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면 김 위원장의 답방도 더 순조롭게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최근 방중에 대해 “북미회담이 가까워진 것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평가하면서 “북한이 어떤 구체적 (비핵화)조치를 취하고 그에 대해 미국은 어떤 상응 조치를 취할지 마주 앉아 담판하는 자리가 2차 북미정상회담 자리가 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작년 연말 김 위원장이 친서를 보냈던 것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저도 성의를 다해서 (김 위원장에)친서를 보냈다”고 소개한 뒤 “그 내용을 밝히기는 어렵지만, 친서들을 통해서 새해에도 남북 정상 간에 보다 더 자주 만나고, 남북관계와 비핵화도 진전을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일관계와 관련해서는 “일본 정부가 조금 더 겸허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며 “일본 정치 지도자들이 그 문제(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를 정치 쟁점화해서 논란거리로 만들고 확산시키는 것은 현명한 태도가 아니다. 정치공방으로 나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