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 연구결과 발표
“부유물질 등은 오히려 개선”

수질 오염 등 논란이 있었던 수상태양광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돼 주목받고 있다.

10일 한국농어촌공사에 따르면 공사 산하 농어촌연구원과 한밭대학교는 지난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공동 수행한 ‘농업용 저수지 수면 활용이 수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수상태양광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번 조사는 2015년 전체 면적의 5% 상당에 수상태양광 설비가 설치된 상주시 오태저수지와 지평저수지 등 2곳과 태양광 설비가 설치되지 않은 상주시 상판저수지를 6차례 현장 조사해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은 현재까지 수상태양광 설비가 미친 특이한 변화나 부정적 영향은 없었고, 설비가 설치된 저수지 모두 농업용수 수질 기준에 부합했다고 전했다.

중금속은 두 저수지 모두 미량 검출됐으나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없었다. 반면에 부유물질(SS), 총질소(T-N), 총인(T-P), 클로로필-에이(Chl-a·녹조) 등 항목은 태양광 설비 설치 이후에 오히려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수생 생물에 대한 영향 조사에서도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종별 풍부도와 다양도에 있어 설비 영향권과 비영향권의 큰 차이가 없었고, 어군탐지기로 확인한 결과 많은 물고기가 수상태양광 패널 아래에 분포하고 있었다.

다만 보고서는 “환경 변화는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더 오랜 기간 모니터링을 통해 수상태양광의 영향을 폭넓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