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4명·간호사 환자 1명 이어
성인환자 1명 또 발생… 총 6명
RSV 발생 산후조리원서도
신생아 2명 추가 확진 판정
시, 운영 중단 후 소독 나서

대구에서 성인 홍역 환자와 전염성 호흡기질환 신생아 환자가 추가로 발생해 보건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9일 대구시에 따르면 성인 30대 여성 한 명이 추가로 홍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홍역 확진자는 지난 8일까지 영아 4명과 성인 1명(간호사)에서 성인 1명이 추가돼 총 6명으로 늘었다.

시는 추가 확인된 30대 여성 홍역 환자의 발병 경위 등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홍역 확진자와 접촉한 주변인 등의 의심 증상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 파티마병원, 대구의료원, 경북대학교병원을 홍역 선별 진료소로 지정하고 검사를 담당토록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시민들을 상대로 홍역 예방수칙 홍보에 나서고 있다”며 “대규모 유행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대구 달서구 진천동 한 산후조리원에 입실한 신생아 20명이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RSV) 확진 판정을 받은데 이어 9일 다시 2명의 신생아 환자가 추가로 확인됐다.

이 중 13명은 입원 치료를, 3명은 외래 진료를 받고 있다. 나머지 4명은 상태가 호전돼 퇴원했다.

확진 판정을 받은 신생아들은 지난달 19일에서 이달 6일 사이에 해당 산후조리원에서 지냈으며, RSV가 발생한 산후조리원은 지난 7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해 운영을 중단하고 소독을 하고 있다.

RSV 감염증은 영유아, 면역 저하자, 고령자에게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주로 발생하고, 호흡기를 통해 쉽게 전파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보건당국은 최대 잠복기인 오는 14일까지 추가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