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인하·원형지 공급 등
경북도-구미시 대책 강구에도
타지역과 경쟁엔 미흡하다 지적
인력 수급·근로자 정주여건 등
기업 원하는 보따리 준비해야

대기업이 떠나고 있는 구미에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경북도와 구미시가 차별화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유치와 삼성전자 구미 네트워크사업부의 수원 이전 사태 수습 등을 위해 기업유치 인센티브를 재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지난해 12월 27일 SK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위한 긴급대책회의에서 차별화된 인센티브 제공을 논의했다. ‘5단지 분양가 인하’와 ‘2단계(해평면) 원형지 제공’ 방안을 검토해 구미시는 한국수자원공사에 5단지 분양가 인하를 요청했다. 수자원공사는 내달 말까지 용역 결과에 따라 분양가 인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SK하이닉스에 원형지(조성되지 않은 토지)를 공급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현재 구미5단지는 1단계 조성이 거의 마무리됐으나 2단계는 보상만 마친 상태다. 만약 SK가 저렴한 가격에 원형지를 공급받을 경우 직접 개발에 나서 조성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정도의 인센티브로는 사실상 유치가 어렵다는 것이 경제계의 입장이다. 현재 구미와 경기도 용인·이천, 충북 청주가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정부가 수도권 공장총량제에 묶인 용인지역에 대해 공장 부지 특별물량을 신청하는 등 규제를 풀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천·청주지역도 SK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에 각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들 지역보다 파격적인 인센티브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경제계에서는 기업이 필요로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부터 해야한다고 조언한다. 대기업의 핵심은 R&D(연구개발) 인력 수급인데 이러한 인력 대부분이 수도권으로 몰려 있어 인력을 구하기 힘든 것도 한 원인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부족한 정주여건으로 근로자들이 구미 등 지방에서 일하지 않으려는 것도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힌다.

한 경제인은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를 유치하기 위해선 기존 인센티브 개념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공장이 설립되는 부지의 조건도 중요하지만 지역에 내려와 일하는 근로자에 대한 배려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미시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SK하이닉스 구미유치와 관련해 공동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박람회에 참가한 SK그룹 3사 공동부스를 함께 방문해 SK하이닉스 대표 등 임직원을 만나 하이닉스 구미유치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또 SK하이닉스 구미유치특별위원회와 TF구성 등 구체적인 실천계획과, 중앙부처(국토부, 산업부) 방문 건의, SK하이닉스 본사 방문, 범시민 서명운동, 결의대회 등 시민 공감대 확산 등과 SK하이닉스에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경북도와 공동 대응토록 건의할 방침이다.

이미 지역에 입주해 있는 기업들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삼성의 구미 네트워크사업부 수원 이전을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말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구미 경제계 인사는 “삼성이 외국으로 이전하는 것은 인건비 때문에 막을 수 없지만, 국내 이전은 막았어야 했다”며 “이미 늦은 감이 있고 현실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또 “네트워크사업부 이전이 지역에 끼치는 영향이 수치상으로는 미비하다고 할지라도 심리적인 영향은 매우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미의 스마트시티 네트워크사업부의 제조기능을 수원에 있는 디지털미디어시티로 통합하기로 해 오는 4월까지 구미의 생산라인과 제조인력이 수원으로 이전한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