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총 5명으로 늘어나
환자간 직간접 연관성 조사
시 “대규모 유행 가능성 낮아”

대구에서 최근 영아 홍역 환자 3명이 발생한 데 이어 의료인 1명도 홍역 환자로 확인돼 보건 당국이 홍역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8일 대구시와 보건 당국에 따르면 7일 대구 모 종합병원 간호사 A씨가 홍역 확진 판정을 받아 국가지정격리치료병원인 대구의료원으로 옮겨져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대구에서는 최근 동구 모 연합소아과를 방문한 이력이 있는 영아 3명이 홍역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같은 병원을 이용한 유아 한명도 홍역 환자로 추가 확인됐다.

이에 따라 대구지역 홍역 확진자는 간호사 A씨를 포함해 모두 5명으로 늘었다.

대구시는 A씨와 영유아 홍역 환자의 직간접 연관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A씨와 같은 부서에 근무한 병원 의료진 97명과 근무부서 내원 환장, 자녀 입원병동 환자, 동일 기간 외래진료환자 등 접촉 환자 576명, 병원내 일반촬영실·토;원계·원내 입점업체 등을 방문한 1만5천여명을 파악해 의심 증상 발생 여부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대구시는 “예방접종을 받은 성인 여성이 홍역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은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역은 분비물이나 공기를 통해 전파되며, 초기에는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부터 온몸에 발진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홍역은 예방접종 시 방어 면역획득률이 높아 지역 내 대규모 유행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미접종자나 면역력이 감소한 일부 개인은 감염될 수 있다”며 홍역 의심 증상을 보이면 가까운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문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