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중앙회 신년회서 강조
소득주도성장은 유지 시사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신년회에서 민생경제 부문의 성과를 국민이 체감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 신년회에 참석, 신년인사에서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불평등을 넘어 함께 잘사는 사회로 가는 첫해로 만들어 보겠다”며 “2019년은 정책의 성과들을 국민이 삶 속에서 확실히 체감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민생 경제의 부진이 장기화할 경우 전체적인 국정에 힘이 빠지는 동시에 ‘레임덕’현상을 조기에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즉,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이 두드러진다 하더라도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외교·안보 분야의 성과도 빛이 바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정책이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등으로 대변되는 정부의 핵심기조 안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못박았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경제, 불평등과 양극화를 키우는 경제가 아니라 경제성장의 혜택을 온 국민이 함께 누리는 경제라야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안다”면서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우리 경제를 바꾸는 이 길은 반드시 가야하는 길이며, 더 많은 국민이 공감할 때까지 인내할 것”이라고 했다.

보수 야권을 중심으로 소득주도성장 등 핵심 정부 경제기조를 파기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나 새해에도 이러한 기조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이날 신년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와 경제인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