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청년 해외진출분야’ 국무총리상

2일 울산 한국산업인력공단 창조홀에서 열린 전수식에서 김동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왼쪽)과 김종신 영진전문대학교 부총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제공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가 2일 오전 울산 한국산업인력공단 본부 창조홀에서 열린 ‘2018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전수식에서 ‘청년 해외진출분야’ 단체상인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이번 전수식에서 단체부문 수상은 2·4년제 대학 중 영진전문대학교가 유일하다.

영진은 국내 취업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일자리를 찾는 재학생들을 적극 지원해 해외 우수 기업 진출을 성사시키며 해외취업의 성공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세계를 무대로 꿈을 펼칠 월드클래스 인재양성에 독보적인 전략을 펼쳐 해외취업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처럼 해외 취업에서 빛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10여 년 전부터 가동한 ‘국외취업 특별반’의 덕택이다. 지난 2007년 컴퓨터응용기계계열에 일본기계자동차반을, 컴퓨터정보계열에 일본IT기업주문반을 각각 신설해 본격적인 해외 취업의 문을 두드렸다. 현재는 일본전자반도체반, 전기메카트로닉스반, 재팬비즈니스반, 관광비즈니스반, 호텔매니지먼트반 등으로 확대해 모두 8개 반을 개설 중이다.

해외취업반은 소수정예화한 30명 내외로 반을 편성한다.

교육과정은 해외 현지기업들의 요구에 철저히 맞춘 현지화 전략을 구사한다.

이 반 재학생들은 방학을 이용해 해외현지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해, 현지 기업문화를 체험하고 실생활 언어를 습득할 뿐만 아니라 현지취업에 대한 동기를 불어넣는 소중한 기회가 되고 있다.

또, 대학일자리센터는 3년 전부터 해외 기업을 초청, 해외취업박람회를 열어 학생들의 해외취업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

게다가, 글로벌현장학습, K-MOVE스쿨사업, 청해진대학사업에 선정되면서 해외취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영진은 지난해 졸업자 중 해외로 165명을 진출시켰으며, 최근 5년 동안 해외 취업은 무려 501명에 달한다.

취업한 회사는 소프트뱅크, 라쿠텐, NTT, 에미레이츠항공, 호주 노보텔 등 글로벌 대기업과 상장기업들이 대다수로 질적 수준도 최상위에 속한다.

이런 실적으로 영진은 지난 2016과 2017년 연속 해외취업 1위에 올랐다.

최재영 총장은 “해외취업특별반, 해외현지학기제 운영에 더해 글로벌현장학습사업과 K-Move스쿨사업 참여 등, 대학에서 10여 년 동안 공을 들인 결과 해외 기업들이 우리 학생들을 선점하려는 분위기가 일고 있다”면서 “해외 진출을 꿈꾸는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에 안착할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에 교직원이 다 함께 노력하겠다”고 했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