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인사 원칙·기본 맞지 않아”
“조직개편안 협의 없이 발표”
“1월 업무보고 받지 않을 것”
도교육청
“대화로 소통, 사태 해결할 것”

집행부인 경북교육청과 의결기관인 경북도의회 관계가 급속히 악화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달 실시된 경북도교육청의 인사와 조직개편안이 발단이 됐다. 인사에 대해서 도의회는 사전소통이 없는 등 철저히 의회를 무시했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실시된 인사도 원칙과 기본에 맞지않는 등 마구잡이식 인사로 의회 관계를 경북교육청 스스로 악화시켰다고 비판하고 있다.

도의회는 교육청의 조직개편안에 대해서도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조직개편안은 의회와 충분히 협의한 후 합의하에 발표해야 하나, 사전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지난달 언론을 통해 발표했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감이 스스로 표를 의식한 처신으로 철저히 의회를 배제시켰다는 입장이다. 조직개편안도 세부적으로 잘못됐다는 평이다. 물론 조직개편 권한이 집행부에 있지만 사전 의회와 큰 틀에서 합의하는 등 소통이 없었다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조직개편안이 의회의결을 거치지 않았는 데도 일방적으로 확정된 안으로 발표하는 등 의회를 무시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따라 의회는 1월 업무보고를 받지않을 뿐 아니라 조직개편안은 절대로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경북도의회 관계자는 “교육청의 경우 이번 인사에서 의회와 전혀 소통이 없었을 뿐 아니라 무리한 인사로 잡음도 컸다. 그리고 조직개편문제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의회를 무시하는 경향이 도를 넘고 있다”고 밝혀, 향후 교육청과의 정면충돌을 예고했다.

이와관련, 경북교육청 측은 향후 도의회와 충분히 대화를 하는 등 소통을 해 이번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인사의 경우 의회와 소통이 원만하게 수습될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나 입장 차이가 클 경우 사전인사안이 유출되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 등으로 인해 대의회관계가 원만하지 못했다”며 “향후 조직개편안 등에 대해 충분히 협의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기존 2국 3관 11과 1추진단 51담당을 오는 3월부터 2국 3관 12과 51담당의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한 상태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