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동해안지역의 제조업 경기가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은행 포항본부가 발표한 ‘2018년 12월 경북동해안지역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따르면 제조업의 지난달 업황BSI는 66으로 전월대비 4포인트 상승했다. 이달 업황 전망BSI도 66으로 전월대비 8포인트 올랐다.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 : BSI)’는 현재 기업경영상황에 대한 판단과 향후 전망을 조사해 경기 동향을 파악하고 경기를 전망하기 위한 수치로, 업체의 응답을 지수화한 것이다.

BSI가 100이상인 경우에는 긍정적인 답변을 한 업체수가 부정적으로 답변한 업체수보다 많음을, 100이하인 경우에는 그 반대임을 나타낸다.

부문별로 보면 실적BSI는 생산(84), 인력사정(100), 신규수주(80) 등은 상승한 반면 제품판매가격(89), 자금사정(78), 원자재구입가격(117) 등은 전월대비 소폭 떨어졌다.

전망BSI는 인력사정(104), 설비투자실행(89), 매출(81) 등이 올랐고 원자재구입가격(112), 제품재고수준(99), 수출(79)등은 하락했다. 제조업 기업들은 경영애로사항으로 내수부진과 인력난·인건비 상승, 불확실한 경제 상황등을 꼽았다. 특히 인력난·인건비 상승과 경쟁심화 등을 꼽은 업체의 비중이 전월대비 늘었고 내수·수출 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업체는 줄었다.

반면 비제조업의 경기는 여전히 침울한 분위기다. 비제조업의 지난달 업황BSI는 64로 전월대비 3포인트 내렸다. 이달 업황 전망BSI는 56으로 같은 수준을 유지해 경기 개선에 대한 전망이 그리 밝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제조업 기업들이 꼽은 경영애로사항으로는 내수부진, 인력난·인건비상승, 불확실한 경제상황 등이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내수부진, 경쟁심화, 수출부진 등으로 응답한 업체의 비중이 늘어난 반면, 인력난·인건비상승, 불확실한 경제상황, 자금부족 등으로 응답한 업체의 비중은 전월대비 줄었다.

한편, 한은 포항본부는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울릉지역의 240개 법인기업(금속, 자동차, 기타제조업 및 건설, 도소매, 기타 비제조업)을 대상으로 지난달 5일부터 26일까지 조사를 실시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