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왼쪽)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동시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2018년 마지막날인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로 논란을 부른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날 오전 10시 시작한 운영위 회의는 여야의 양보없는 대결 속에 자정을 넘긴 2019년 첫날을 맞으며 막을 내렸다. 회의가 끝난 시간은 1월 1일 오전 0시 46분이다.

여야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출석한 전례 없는 회의에서‘의혹 규명’과 ‘결백 증명’의 정면충돌을 피하지 않았지만 보수야당의 승리라고 말할 만한 결정적 한방은 없었다는 게 정치권의 평가다. 여야는 김 수사관이 제기한 청와대 사찰 의혹, 환경부 블랙리스트 작성, 우윤근 주러시아대사의 금품수수 의혹 등을 놓고 공방을 주고 받았다. 민주당은 김 수사관의 개인 일탈이라고 주장한 반면 한국당 등 야당은 김 수사관의 무분별한 폭로를 정치공세로 악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한국당은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조직적으로 했다며 조국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특히 여야가 첨예하게 부딪힌 사안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이었다. 한국당 이만희(영천·청도) 의원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피해자 중 한명이라며 김정주 환경산업기술원 전 본부장의 녹취록을 공개했다. 이에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김 전 본부장은 새누리당(한국당 전신) 비례대표 23번이었다”면서“낙하산 인사로 있다가 쫓겨났다고 폭로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임종석 실장도 “김정주라는 분을 저희가 확인해보니 3년 임기를 정상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저녁에 속개된 회의에서는 한국당 의원들이 우윤근 주러시아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집중 공격했다. 운영위원장인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애초 새해를 넘기지 않고 회의를 끝내려고 했으나 우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둘러싼 공방이 길어져 차수를 변경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홍 위원장은 조 수석에게 우 대사 의혹 관련 사안을 충분히 설명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조 수석은 “2011년 김찬경 전 미래저축은행 회장이 조모 변호사를 통해 당시 우윤근 의원에 로비하다가 1억2천만원 줬다는 주장이 있는데, 돈이 우 의원에게 갔느냐에 대해선 입건도 기소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