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비리관련자 10명 수사의뢰

대구시교육청은 교원 채용 비리 사실이 지적된 대구지역의 한 사립학교 재단 이사장과 총장, 교장 등 관련자 10명을 수사의뢰했다고 30일 밝혔다.

30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8월 감사원의 ‘교원 양성 및 임용제도 운영 실태’ 감사 결과 지난 2014년 3월 A교육재단은 B고등학교 중국어 교과 정규교사를 채용하면서 수업실연 평가를 애초 계획된 평가위원이 아닌 교감이 단독으로 평가해 이사장의 처조카인 응시자에게 최고점수를 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면접시험은 이사장의 딸인 행정실장이 면접관으로 참여해 사촌 동생인 응시자에게 최고점수를 부여해 결국 정규교사로 채용한 사실이 확인됐다.

시교육청의 자체감사에서도 A교육재단은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B고등학교 정규교사 8명을 채용하면서 이사장의 배우자가 총장으로 있는 C대학 퇴직 교수 6명을 정규교사로 채용했다.

이 과정에서 2015년 3월 체육 교과 정규교사 채용 시 필기시험 채점을 애초 채점위원이 아닌 교감이 채점해 특정 문항에 높은 점수를 주어 최종 합격하게 했다는 의혹도 드러났다. 심지어, 지난 2016년 3월 영어 교과 정규교사 채용 시 같은 C대학 영어과를 퇴직하고 2013년 3월에 B고등학교 정규교사로 채용된 교사가 수업안 작성 및 면접에 평가위원으로 참여해 대학에서 동료 교수로 근무했던 응시자에게 최고점수를 부여해 정규교사로 최종 합격하게 했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원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정규교사 채용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A교육재단 및 B고등학교 정규교사 채용 비리에 연루된 관련자 10명을 수사의뢰 했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